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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나지않는 디젤게이트]후유증 가시지 않은 아우디폭스바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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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나지않는 디젤게이트]후유증 가시지 않은 아우디폭스바겐 평택항 아우디폭스바겐PDI센터에 보관 중인 차량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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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디젤게이트 여파로 아우디폭스바겐이 국내 판매를 중단한 지 거의 1년이 지났다. 그러나 여전히 판매 재개 시기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지난해 8월 환경부는 배출가스 인증서류 등 서류조작으로 아우디와 폭스바겐의 32개 차종(79개 모델) 8만3000대의 인증 취소와 판매 정지 처분을 내렸다. 폭스바겐 티구안과 골프, 아우디 A6 등 인기 차종도 대거 포함됐다.


이후 폭스바겐은 지난해 11월부터 올 상반기까지 단 한 대의 차량도 판매하지 못했다. 아우디 역시 지난해 11월과 12월 판매량이 각각 전년 대비 88%, 92% 감소했다. 올해 들어서도 1월 474대, 2월 360대, 3월 83대 팔리며 전년 대비 판매량이 각각 75%, 63%, 97% 줄었다. 여기에 3월 전 차종 판매 중지로 4월엔 0대, 5월 2대, 6월엔 0대가 판매됐다.

인증문제를 해결하지 못함에 따라 평택항에는 11개월 째 보관중인 아우디폭스바겐 1만3000여대의 차량이 비바람에 고스란히 노출돼 있다. 지난 3~4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평택항에 보관된 2만 여대의 차량 중 약 4000대를 독일로 반송했다. 그러나 나머지 차량의 반송에 대해선 결정된 바가 없다.


최근 아우디는 환경부로부터 RS7 4.0 TFSI 콰트로와 RS7 플러스, A8L 60 TFSI 콰트로 3개 모델에 대한 재인증을 받았다. 그러나 여전히 언제 판매를 시작할지는 결정된 게 없다. 지난 2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마커스 헬만 신임 총괄사장이 임명되면서 내부적으로 인증서류를 재검토하기 위해 전 차종 판매금지 지시를 내렸기 때문이다. 폭스바겐은 아우디와 달리 재인증 신청조차 하지 못한 상태다.


아우디폭스바겐 관계자는 "어떤 모델로 판매를 재개할지는 결정되지 않은 상태"라며 "환경부의 인증 절차가 진행되는 상황에 따라 판매 재개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평택항 물량에 대해서도 "평택항 차량 처리문제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결정된 바가 없다"며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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