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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조선해양, '세계 최고 사양' 6500㎥급 LNG벙커링선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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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조선해양, '세계 최고 사양' 6500㎥급 LNG벙커링선 인도 STX조선해양이 건조한 6500㎥급 LNG벙커링선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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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사양의 6500㎥급 LNG벙커링선 성공적 인도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STX조선해양은 지난 5일 창원 진해조선소에서 6500㎥급 LNG벙커링선(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에 충전해주는 특수선)을 건조해 다국적 에너지기업인 쉘(Shell)사에 인도했다고 9일 밝혔다.


인도된 선박은 세계 최고 수준의 사양을 갖춘 LNG벙커링선으로 네델란드 로테르담의 GATE 터미널을 중심으로 벨기에, 노르웨이, 스웨덴 지역에서 LNG연료 추진선박에 LNG 공급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LNG벙커링선은 초저온(-163도씨) 액체인 LNG를 충전해주는 특수선이기 때문에 안전과 관련된 필요한 첨단설비들을 장착하고 있다.

이 선박은 전기 추진방식으로 2개의 프로펠러와 바우 스러스터(선수 추진기)를 적용하여 좁은 항만 내에서도 높은 조종 성능을 확보 함으로써 LNG 연료 공급 대상 선박 및 항구 접근을 안전하고 용이하게 할 수 있다. 또 저장하고 있는 LNG에서 자연 기화되는 가스를 재액화하는 장비를 설치해 에너지 저장 손실을 낮추었다. 세계 최초로 적용된 넓은 작동 범위(길이 16M)의 로딩암(이송공급장치)을 호스 연결방식과 함께 LNG 연료 공급 방식으로 채택해 쉽고 신속하게 LNG 연료 공급이 가능하다.


특히 인도된 선박에 설치된 로딩암은 우주공간에서 우주정거장과 셔틀의 도킹을 연상시키는 기술로 사람이 직접 공급호스를 연결하지 않고 리모트컨트롤을 통하여 제어하는 방식이다. 위험 상황에서 신속히 차단, 분리해 긴급 대응 할 수 있는 현재까지 발주된 선박 중 최고사양의 LNG벙커링선으로 평가받는다.


향후 선주사와 운송 업체들은 선박에서 사용하는 연료유 내 황 함유량 기준이 현행 3.5%에서 2020년 0.5%로 강화되는 IMO(국제 해사 기구)의 황 및 질소 산화물 배출 규제에 대응해야 한다. LNG 연료 추진 선박에 대한 수요는 환경규제 강화와 함께 앞으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비록 현재의 시장이 어렵다 하더라도 이런 고부가가치선을 만들 수 있는 기술력만이 불황의 파고를 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면서 “앞으로 고부가가치 선박인 벙커링선의 건조기술을 계속 주도해 나갈 것이며 수주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STX조선해양은 지난 4월 27일 국내 선사로부터 수주한 탱커(3+1척)에 대해 조만간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으로부터 RG(선수금 환급보증)가 발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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