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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아파트 관리 문서 전자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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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서울시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아파트 단지 2곳을 대상으로 전자결재 문서행정 서비스를 시범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기존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수기 방식으로 관련 문서를 관리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문서의 생산부터 보관까지 모든 단계를 전자문서화하는 것이다.


대부분 아파트 단지에서는 관리에 필요한 문서를 수기로 결재한 후 종이문서 형태로 창고에 보관하고 있다. 때문에 문서를 분실하거나 찾기 힘들고, 주민의 정보공개 요구에도 해당 정보를 원활히 제공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하는 전자결재 문서행정 서비스를 이용해 시범 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클라우드는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저장해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이용하면 시스템 관리 비용과 서버 구매·설치 비용, 업데이트 비용, 소프트웨어 구매 비용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시범 사업에 참여할 아파트 단지 2곳을 공모를 통해 선정한다. 시범 단지로 선정되면 시에서 문서행정 서비스 운영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시범 단지 공모 내용은 6월 중 서울시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http://openapt.seoul.go.kr) 홈페이지에 게재될 예정이다.


또 오는 9일부터 열흘간 아파트 전자결재 서비스 사업자를 공개 모집한다. 공고문 및 제안요청서는 조달청 나라장터에 게시되며, 입찰자격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 의한 경쟁 입찰 참가 자격이 있는 자로 '컴퓨터 관련 소프트웨어 사업자'로 등록한 업체에 주어진다. 최종 사업자는 제안서평가위원회 심사 후 결정된다.


아울러 시범 운영 성과를 토대로 내년 공동주택의 투명한 관리기반 조성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기로 했다. 시 주도의 아파트관리 전자화 시스템 도입 방향 및 정보공개 선진화 방안 등 중장기 발전방향도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마련할 계획이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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