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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바이두와 손잡고 '커넥티드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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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두 맵오토' '두어 OS 오토' 연말 중국 신차에 적용 예정

현대차, 바이두와 손잡고 '커넥티드카' 개발 7일 중국 상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개막한 'CES 아시아' 바이두 전시장에 '바이두 맵오토'와 '두어 OS 오토'가 시범적용된 현대차 중국형 싼타페가 전시 돼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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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현대자동차가 중국 최대 인터넷 서비스 업체인 바이두와 손잡고 커넥티드카 개발에 속도를 낸다.

현대차는 7일 중국 상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개막한 아시아 최대 가전쇼 'CES 아시아 2017'에 참석해 바이두와 협업해 개발한 커넥티드카 기술의 탑재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차가 바이두와 함께 개발한 기술은 통신형 내비게이션인 '바이두 맵오토'와 대화형 음성인식 서비스인 '두어 OS 오토'다.

두 기술 모두 기존 중국 자동차 시장에 출시된 폰-커넥티비티 서비스보다 차량에 특화된 서비스가 구현된 것이 특징이다.


바이두 맵오토는 바이두의 지도서비스와 연계한 통신형 내비게이션으로, 자동차 업체로는 처음으로 현대차그룹에 공식 적용된다.


통신 서비스를 기반으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빠른 길 찾기를 비롯해, 빅데이터와 클러우드를 활용한 ▲주차장, 맛집, 관광지 등 주변 정보, ▲교통법규 위반 다수 발생 지역 정보 등 다양하고 유용한 운전 정보를 제공한다.


바이두 맵오토는 최초 로그인 시 스마트폰을 통해 'QR 코드'만 인식시키면 기존 스마트폰에 등록시켜 둔 즐겨찾기 목록과 과거 검색 목록이 실시간 업데이트 된다. 또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 원격으로 목적지를 미리 자동차로 전송해 놓는 서비스도 가능하다.


바이두의 대화형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차량용으로 특화해 개발된 두어 OS 오토는 차량 제어와 운전자 맞춤형 서비스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차량 내에서 '니하오, 베이징현대'라고 부르면 음성인식 작동이 시작되며, 네트워크로 연결된 바이두의 인공지능 서버가 운전자 명령에 대한 최적의 답변이나 정보를 내려준다.


현재 날씨, 영화 상영정보, 일반 Q&A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며, 추후 운전자 맞춤형 음악 서비스도 탑재된다. 음성 명령만으로 차량 내 일부 편의 기능을 작동할 수도 있다. 음성을 통해 차량 내비게이션의 목적지 지정, 경로 재탐색, 지도 확대와 축소 등을 설정할 수 있다.


현대차, 바이두와 손잡고 '커넥티드카' 개발 7일 중국 상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개막한 'CES 아시아' 바이두 부스에서 관람객들이 현대차 중국형 싼타페에 시범적용된 ‘바이두 맵오토’와 ‘두어 OS 오토’를 체험하고 있다.



이 두 기술은 현대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싼타페에 시범적으로 탑재돼 CES 아시아 기간 동안 바이두 부스에 전시된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말 출시될 신차에 이 두 기술을 처음 적용한 뒤 적용 차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와 바이두는 향후 스마트홈과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인공지능, 자율주행 기술 분야까지 협력을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스마트 기기에 관심이 많은 중국 젊은이들이 주력 소비층으로 자리 잡으면서 자동차 산업도 커넥티드카 개발 경쟁이 뜨겁다"며 "바이두와의 협업을 계기로 중국 내 차량 정보기술(IT) 선도 기업으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CES 아시아에 최초로 참가한 현대자동차는 ▲Connected Mobility(연결된 이동성) ▲Freedom in Mobility(이동의 자유로움) ▲Clean Mobility(친환경 이동성) 등 미래 모빌리티 구현을 위한 3대 방향성을 제시했다.


현대차는 432㎡(약 131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투싼 커넥티드카 1대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차 1대 ▲수소전기차 콘셉트카(FE) 1대 ▲웨어러블 로봇 3기 ▲자율주행 VR 시뮬레이터 2대 ▲아이오닉 스쿠터 2대 등을 선보인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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