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우리나라 콘텐츠가 올해 들어 열린 국제시장에서 지난해를 뛰어넘는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4월 프랑스 칸에서 열린 '밉티브이(MIPTV) 2017'에서 국내 콘텐츠 기업들이 전년 대비 15.5%가 늘어난 3769만 달러(한화 약 426억원)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그중 방송콘텐츠는 30.5%가 증가한 1529만 달러(한화 약 173억원)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또 지난 3월 홍콩에서 개최된 '필마트(FILMART)'에서는 전년 대비 7.9% 늘어난 1375만 달러(한화 약 154억원)의 수출 계약이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중국시장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상반기에 열린 해외마켓에서 큰 성과를 올린 것은 무척 고무적"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장르, 매체 등을 다변화해 한국 콘텐츠의 해외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전 세계 100여개국 3141개 업체와 1만500여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가한 이번 밉티브이에서 국내 업체들은 '김과장(KBS)', '화려한 유혹(MBC)', '피고인(SBS)' 등의 드라마와 '무한도전(MBC)', '더 지니어스(CJ E&M)', '너의 목소리가 보여(CJ E&M)' 등의 예능 프로그램을 판매했다.
이와 함께 국내 애니메이션 기업들은 유럽, 북미, 중동 등 전 세계 30여 개국 업체들과 '또봇', '유후와 친구들', '출동 슈퍼윙스', '롤러코스터 보이, 노리' 등 인기 작품들의 방송권, 라이선스 관련 상담을 진행해 2240만달러(한화 약 253억원)에 이르는 수출 성과를 달성했다.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