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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국민연금, 다른 말 말고 자율적 구조조정과 P플랜 중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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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국민연금, 다른 말 말고 자율적 구조조정과 P플랜 중 선택" 산업은행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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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국민연금, 다른 말 말고 자율적 구조조정과 P플랜 중 선택"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신사옥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KDB산업은행이 국민연금에 대해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 관련 자율적 구조조정과 P플랜(Pre-packaged Plan·사전회생계획안제도)' 중 양자 택일을 촉구했다. 국민연금이 “4월 만기 회사채의 상환을 유예하고, 제대로 된 방안을 만들어 합리적인 결정을 하자는 것”에 대한 반응이다.


12일 산은 관계자는 “국민연금은 다른 말 말고 자율적 구조조정과 P플랜 중 선택해야 한다”며 “선택에 따른 책임을 지면 된다”고 밝혔다.

이날 국민연금은 “배를 건조해 대금을 받게 되더라도 원가에 미치지 못해 적자가 지속될 우려가 상당할 뿐 아니라, 선박 건조 시 시중은행의 RG(선수금환급보증)부터 해소되면서 6년 만기 회사채에 대한 만기상환 불확실성은 더욱 높아져 50%의 지급을 단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국민연금은 “협상에 제대로 응하지 않고 직접 실사하겠다고 요구했다”는 산은의 주장에 대해 “4월 만기 회사채의 우선 상환 요구까지 철회하면서 협상을 추진했으나 산은 측이 이를 거절했다”고 반박했다.


국민연금은 “산업은행이 구조조정 발표 전에 사전 협의를 진행한 바도 없고, 이후에도 국민연금 측에 협상안을 제시한 바 없다”고 지적했다.


국민연금은 최종구 수출입은행장이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대우조선의 회사채를 두고 구조조정 방안 발표 이전부터 지급불능 상황이라고 한 데 대해 “대우조선의 현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 역설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연금은 “이런 상황을 알고도 이해관계자들에게 사전 설명도 없이 일방적으로 손실 분담을 요구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투자자들에게 손실 부담문제를 시간을 제대로 주지 않고 결정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 심심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덧붙였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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