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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고객 유치부터…" 카드고객 탐내는 K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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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고객 유치부터…" 카드고객 탐내는 K뱅크 사진=K뱅크 화면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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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국내 최초 인터넷전문은행 케이(K)뱅크가 은행 뿐 아니라 카드 고객 유치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각종 혜택을 제공해 체크카드 고객을 확보한 뒤 내년에는 신용카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K뱅크는 지난 3일 오픈 이후 카드 고객을 빠르게 늘려가고 있다. K뱅크가 발급한 카드 발급 수는 6일 오전 9만1130건을 기록했다. 보통 카드업계에서는 월 1만매 이상 발급되면 대박 상품으로 치는 걸 감안하면 '초대박' 상품이다.


현재 K뱅크의 체크카드는 '통신캐시백형'과 '포인트적립형'으로 2가지다. '통신캐시백형'은 KT통신요금을 3000원 캐시백해주고, '포인트적립형'은 전 가맹점에서 사용액 1%를 K뱅크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여기에 K뱅크는 오픈 기념으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통신캐시백형' 사용자에게는 사용액에 따라 캐시백을 월 최대 3만원까지 해주고, '포인트적립형' 사용자에게는 포인트 적립률을 올해 말까지 사용액에 따라 3%까지 올려 월 최대 2만원까지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K뱅크가 이처럼 파격적인 이벤트를 하는 이유는 고객 유치 때문이다. 이 혜택은 K뱅크가 결제를 통해 거둬들이는 가맹점 수수료를 넘어선다. KT통신캐시백형 카드 120만원을 사용하면 고객은 3만원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체크카드의 중소가맹점 수수료가 1%라는 점을 감안하면 가맹점 수수료는 1만2000원이 발생, K뱅크는 1만8000원을 손해보는 것이다. 포인트 적립형은 60만원 이상 사용하면 고객에게 2만원 상당의 포인트를 제공하게 돼 K뱅크가 1만4000원 가량을 마케팅 비용으로 들여야한다.


K뱅크 포인트가 현금화된다는 점도 고객에게는 혜택이지만 K뱅크에게는 비용부담으로 작용한다. 기존 카드사들은 외식업체 등에서 혜택을 제공했지만 K뱅크는 캐시백이나 포인트의 현금화로 돈으로 나온다. 금융사들이 통합 멤버십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제공하는 현금화 기능과 같은 방식이다.


K뱅크 관계자는 "지점이 없고 인건비가 적게 들어가는 인터넷전문은행인 만큼 초기에 고객을 확보하고 활성화시키기 위해 혜택을 많이 제공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K뱅크는 올해 중 신용카드 사업에 대한 금융위의 인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연내 인가를 받은 후 내년 초에는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조만간 준비를 시작한다. 다만 K뱅크의 숙제인 자본금 확충 및 증자 문제가 남아있어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 10% 이상 등 신용카드업 인가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카드업계는 K뱅크가 카드결제 시장에서 기반을 잡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이라 보고 일단 지켜보고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혜택을 찾아다니는 '체리피커'들을 잡아두는 것이 관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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