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방안과 관련해 "이해관계자간 자율합의가 성사돼 유동성을 지원하는 경우에도 경쟁력 없는 해양플랜트 부문을 대폭 축소하고, 경쟁력 있는 상선과 방산 중심으로 사업재편을 가속화해 내년 이후에는 인수합병(M&A)을 통한 주인찾기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채권단은 수주산업으로서의 특성과 세계 1위의 수주잔량을 감안해 현재 상황에서 선택가능한 모든 대안을 면밀하게 분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책은행뿐 아니라 시중은행과 사채권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충분한 수준으로 고통을 분담하는 데 합의하는 경우에는 부족 유동성을 적기 공급해 수익창출이 가능한 경영구조로 전환시켜나가는 것이 국민경제적 부담 및 부실 최소화 차원에서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채무조정에 대한 합의 도출에 실패할 경우에는 그간의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법적 강제력을 활용하는 사전회생계획제도(P-Plan)를 적용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현 경제팀은 정치적 일정과 상관없이 끝까지 책임을 지는 자세로 구조조정에 대한 소임을 다할 것"이라며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해 자율적인 채무조정을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이해관계자들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그동안 정부는 국민경제적으로 구조조정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엄정한 손실분담 및 자구노력이 우선돼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기업구조조정을 추진해왔다"며 "이러한 원칙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에는 법적 절차에 따라 처리한다는 방침을 견지해왔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우조선의 경우에도 강도 높은 자구노력 이행을 전제로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최대 채권자인 수출입은행이 손실을 분담해 경영정상화에 매진해왔다"면서 "경영정상화 지원 이후, 대우조선은 선박과 해양플랜트 86척을 정상 인도해 15조원을 회수했고, 부족자금의 자체조달을 위해 지금까지 1조8000억원의 자구계획을 이행했다"고 소개했다.
유 부총리는 "그러나, 사상 최악의 수주절벽에 직면하고, 이미 건조된 선박의 인도까지 지연되면서 국책은행 지원하의 자구노력만으로는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며 "채권단은 대우조선의 경영상황을 보다 정밀하게 판단하기 위해 금년초부터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재무구조 및 유동성 상황에 대한 종합점검을 실시했다"고 부연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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