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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이용자 가장 선호하는 광고는 '검색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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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 이유는 상품·서비스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서
온라인 광고 중 가장 선호하지 않는 광고는 '동영상광고'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인터넷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광고는 '검색광고'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1일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온라인광고 산업 동향 조사 및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광고 중 검색광고에 대한 선호도가 58.1%로 가장 높았다. 해당 보고서는 광고주 200개사, 온라인광고 사업체 400개사, 사용자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광고별 선호도는 ▲검색광고(58.1%) ▲배너광고(41.9%) ▲보상형광고(30.1%) ▲동영상 광고(28.4%) ▲SNS광고(20.3%) ▲PPL광고(12.8%) ▲바이럴광고(4.9%) ▲네이티브광고(3.7%) 순이었다.

이용자들이 검색광고를 선호하는 이유는 '상품 및 서비스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서'(59.8%)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온라인 광고 전반에 대한 선호 이유도 '상품이나 서비스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서'(59.6%)라는 답변이 우세했다. 다음으로는 38.2%로 '혜택을 주는 쿠폰, 할인 등을 제공해서'가 2위를 차지했다.


한편 이용자가 선호하지 않는 광고 유형 중에서는 '동영상광고'라는 답변이 27.6%로 1위에 올랐다. 이어서 SNS광고(13.5%), PPL광고(11.5%) 순이었다. 광고 불편도를 조사한 결과에서도 '동영상광고'가 2.5점으로 온라인광고 중 가장 높았다.


광고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로는 '콘텐츠 이용을 방해해서'가 53.9%로 나타났다. '광고를 강제로 클릭하거나 봐야만 한다'는 이유가 42.4%로 뒤를 이었다.


또한 광고 대신 유료 콘텐츠를 이용할 의향에 대한 질문에 22.6%의 사용자가 '이용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광고주를 대상으로 광고의 목적별로 적합한 광고 유형을 조사한 결과, '고객관리', '타겟도달', '즉각적 반응', '자유로운 광고 표현' 등 광고 이용자 반응과 관련된 목적에는 'SNS광고'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연계', '광고 요금 적정성' 등 예산과 관련된 목적의 광고에는 '검색광고'가 적합하다고 나타났다.


국내 온라인광고 사업체들 중 온라인광고 규제로 사업 운영에 불편을 경험한 업체는 21.8%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법적용 형평성'에 대한 불편함이 가장 컸고, '현행 법제도 적용 및 해석의 어려움'에 대한 불편함이 낮았다. 온라인광고 활성화와 건전화를 위한 규제 방식에 대해서는 '사업자 중심의 자율규제'가 42.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광고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온라인광고 기술 개발(54.8%)을 해야한다는 의견이 우세했고 '온라인 전문 인력 양성'과 '온라인광고 규제 개선'(51.7%)이 공동 2위를 차지했다.


업계 전문가는 "검색광고는 사용자가 구매를 목적으로 검색하는 경우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 사용자에게는 검색 의도에 부합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업자에게는 타겟화된 사용자에게 사업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동영상광고의 사전 광고에 대한 사용자 불편이 높지만 네이버나 카카오의 경우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마트미디어렙(SMR)이 15초 광고를 강제하고 있어 포털 사업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사용자 불편을 줄이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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