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초·중·고등학교 급식, 덜 달게 만든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0초

교육부-식약처, 학교급식 당류 줄이기 실천방안 제공


초·중·고등학교 급식, 덜 달게 만든다
AD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교육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학생들이 당류 섭취를 줄일 수 있도록 학교급식에서 주로 제공하는 메뉴 25종에 대한 당류 저감 레시피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어린이·청소년들의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이 적정 섭취기준(총 열량의 10% 이내)을 약간 초과하고 있어 초·중·고 학생들의 당류 섭취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학교급식을 통한 한끼당 당류 적정 제공량을 연령별 1일 섭취 권고량의 3분의 1 수준으로 정해 초등학생은 13~16g, 중·고등학생은 17~23g을 섭취하도록 했다.


학교급식 당류 저감 방안으로는 ▲식단 구성부터 당류 줄이기 실천 ▲식재료 구매시 당류 함량 확인 ▲조리에서 당류 줄이기 실천 ▲당류를 덜 먹을 수 있도록 배식 등을 제안했다.


교육부는 또 초·중·고등학교 급식 메뉴 중 학생들이 선호하는 멸치볶음이나 어묵볶음, 돈육불고기, 잡채, 닭갈비, 미트볼조림, 감자조림, 데리야끼구이소스 등 볶음이나 무침, 조림, 소스, 드레싱 메뉴 25종을 선정하고, 당류 저감 레시피를 개발해 학교 현장에 배포한다.


고등학교 급식 1회 분량을 기준으로 평균 당류 함량을 20%까지 줄인 조리법으로, 실험조리 결과 현재 사용 중인 레시피와 비교해 음식 만족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부와 식약처는 "학생들이 당류 줄이기를 통해 덜 달고 더 맛있는 학교급식을 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도 적극적으로 실천해 달라"고 방부했다.


당류 저감 메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 > 이슈·뉴스·홍보·교육 > 교육홍보자료실 > 교육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