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 국내 중견기업이 신흥국 시장 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 현지 파트너십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람 마히드하라 세계은행 국제금융공사(IFC) 투자부문책임자는 중견련이 21일 세계은행과 공동 개최한 '2017 중견련-IFC 네트워킹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속성장과 번영이라는 IFC의 인프라 산업 투자 철학을 중심으로 신흥국에 진출하려는 한국 중견기업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내 중견기업계는 세계경제의 저성장 기조, 보호무역 강화 추세 속 에서 신흥국 시장 진출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려 한다.
IFC는 세계은행을 구성하는 다섯 단체 가운데 하나다. 신흥국과 개발도상국의 민간부문 투자와 대출을 담당한다.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이나 국제투자보증기구(MIGA)와는 달리 대출과 보증 외에도 기업에 대한 직접투자와 사모펀드를 통한 간접투자를 병행한다. '경영권 간섭은 없다'라는 원칙 아래 프로젝트 별 주식투자액은 해당 기업 총자본금의 20%를 넘지 않는다.
두 번째 연사로 나선 박준영 IFC 한국사무소 대표는 '기업식 농업 부문 IFC 프로젝트'에 관해 설명했다. 박 대표는 "IFC와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진출 대상국의 정부 정책 방향, 정치적 리스크 등을 파악해 성공적인 진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견련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 환경 악화에 따라 미국과 중국 시장에 대한 추가 투자는 물론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위한 투자 시장 발굴이 중견기업의 당면 과제로 떠올랐다”라며, “IFC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중견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투자 및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한 실효적인 모멘텀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세미나에는 아주그룹, 제너시스비비큐글로벌,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도화엔지니어링, 고려제지 KC그린홀딩스, KC코트렐, 성지제강 등 유수 중견기업의 해외사업 총괄임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제너시스비비큐글로벌 관계자는 "해외 파트너에게 특정 지역의 가맹사업 영업권을 판매하는 마스터프랜차이즈 형태로 60여 개국에 진출하면서 현지 파트너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절감했다"며 "신흥국 시장 금융 기관, 현지 기업 관련 정보를 토대로 중동과 동남아 지역에서 마스터프랜차이즈 파트너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종합 엔지니어링 컨설팅 기업인 도화엔지니어링은 "올해 베트남과 방글라데시 중심의 동·서남아, 중동,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의 개발도상국 경제개발사업에 민간투자자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물색 중"이라며 "진출 국가 시장 및 최근 산업 동향 분석은 물론 IFC의 투자 자문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최선집 중견련 대외협력부회장은 "해외투자 여건이 어려울수록 윈-윈 할 수 있는 진출 대상국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이 중요하다"며 "한국 중견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시장 투자 및 판로 개척을 위해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에 더욱 힘쓸 것이다"라고 밝혔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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