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부동산 투자의 시작과 끝.. 마르지 않는 샘 '단지 내 상가'에 몰리는 투자자들

시계아이콘01분 54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 고정적인 수요 확보..마르지 않는 샘 처럼 매력적인 투자처로 부상
- 5,632세대 거대 고정 수요에 인근 입주민 수요까지 GS건설 ‘평택 자이더익스프레스 3BL 단지 내 상가’ 임대수익률도 高高


부동산 투자의 시작과 끝.. 마르지 않는 샘 '단지 내 상가'에 몰리는 투자자들 평택 '자이'상가
AD

최근 베이비부머의 잇단 은퇴가 이루어지면서, 제2의 월급통장으로 ‘수익형부동산’ 투자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수익형부동산시장에서 20~30대의 약진도 눈에 띄지만 아직까지 주도 세력은 은퇴 자금을 운용하려는 50~60대가 수익형부동산의 주 수요자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이는 저금리 장기화로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상품에 목마른 투자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특히 베이비부머들이 은퇴 후 고정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부동산투자에 나서고 있는 것.

통상적으로 이들이 주로 관심을 가지는 수익형부동산은 ‘상가’다.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 투자상품인 ‘상가’는 연 4~5%이상의 수익률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의 관심을 많이 받는다. 또한 저금리로 대출을 받아도 이자율이 낮아 초기투자가 비교적 쉽거니와 수익률 향상 효과도 상당하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수익형부동산은 ‘단지 내 상가’다.


단지 내 상가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입주민이라는 고정 수요층이 있다는 점이 꼽힌다. 일반적인 상업시설의 경우 인근수요나 유동인구 등에 따라 수익률이 천차만별이지만 단지 내 상가의 경우 아파트 입주 후 배후 주거세대가 모두 고정적인 수요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공실률을 줄이고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상가 입지나 규모에 따라 지역의 근린상가 역할까지 할 수 있는데다 단지가 중심상업지구에 위치하거나 또는 주거 밀집지역일 경우 유동인구까지 흡수할 수 있다.


단지 내 상가는 분양성적도 우수한 편이다. 실제로 서울 성동구 하왕십리동 일대에 공급된 2700여세대를 배후주거세대로 보유하고 있는 ‘왕십리뉴타운센트라스 상업시설 비즈스트리트(3획지)’는 33개 점포 분양 결과 360명이 청약해, 평균 약 11대 1, 최고 5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롯데건설이 원주기업도시 9,10블록에서 공개입찰을 실시한 ‘원주 롯데캐슬 퍼스트 애비뉴’ (2359가구) 단지 내 상가는 평균 낙찰가율 150%, 평균 입찰경쟁률 13대 1을 기록하기도 했다.


부동산관계자는 "대단위 주거단지 내 상가 같은 경우 실패할 확률이 극히 적어 항상 투자자들이 제일 먼저 노리는 곳"이라며 "아파트 소비심리 위축에 대안 투자처로 상가를 고려하고 있다면 고정수요를 비롯해 배후수요가 풍부한지를 고려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GS건설이 공급하는 ‘평택 자이더익스프레스 3BL 단지 내 상가’ 분양을 시작한다.


'평택 자이더익스프레스'는 지난해 말 GS건설이 4BL 34개 호실이 3.3㎡당 최고가 4,350만원에 낙찰되어 100% 분양완료 되었고, 5BL 35개 호실 또한 3.3㎡당 4,750만원의 최고 낙찰가를 기록하면서 단시간에 100% 분양 마감된 바 있다.


이러한 평택 자이더익스프레스의 성공 분양의 주요 요인으로는 아파트 단지 내 상가답지 않게 외관을 특화하여 1층 스트리형상가로 구성하였고, 보통 단지 내 상가에서 제공하지 않는 시스템 냉난방기, 주방배기시설의 시설특화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켰다


이번에 분양하는 평택 자이더익스프레스 3BL 단지 내 상가 지상 1층 총 48개 점포로 구성돼 있으며, 전용률은 약 93%에 달해 분양가 대비 효율성도 높였다. 이 상가는 평택 자이더익스프레스 아파트 5,632세대의 고정수요를 가지며, 인근 대규모 주거단지인 수촌지구의 약 1만여 세대(계획)를 포함해 약3만여 명(계획)의 탄탄한 배후수요를 품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규모 아파트 단지 주출입구 동선에 위치해 거주자들의 동선이 분산되지 않으며, 주변 유동인구의 유입도 기대된다는 것이 이 상가의 장점이다. 또, 단지 주변이 완충녹지로 둘러 쌓여 소비인구가 밖으로 유출되지 않는 독점상권이 기대되는 곳이다.


한편, GS건설 ‘자이더익스프레스 3BL 단지 내 상가’는 청약방식의 추첨분양으로 예정되어 있어 보통 단지내상가 분양방식인 입찰 최고가 낙찰방식보다 부담이 적은 방식을 채택해 소비자의 부담을 완화시켰으며, 앞서 분양한 4,5 BL보다 훨신 저렴한 3.3㎡당 분양가를 3,300만원 이하로 계획하였다.


분양예정일은 오는 2월 22일에 예정되어 있으며, 청약접수 시간은 12:00부터 16:00시까지 접수 후 당첨자 발표가 예정되어 있고, 23일 당첨자 정당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용수 기자 mar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