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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이 머리 안감는다고? 현지 샴푸시장에는 '고급화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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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민감도 하락하며 품질 우선…무실리콘 샴푸 인기

중국인들이 머리 안감는다고? 현지 샴푸시장에는 '고급화 바람' 중국 4대 샴푸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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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넓은 대륙, 부족한 수자원 문제로 중국인들은 머리를 잘 감지 않는다는 인식이 있다. 그러나 최근 중국인들의 소득수준 향상과 건강·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로 현지 샴푸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는 중이다. 무실리콘이나 무황산염 등 고급 제품이 핵심 트렌드로 떠오른 가운데 국내 기업들 역시 이 같은 추세를 감안해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10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중국의 샴푸시장 규모는 331억위안(약 5조5396억원)을 넘어 5%대 성장률을 기록중이다.


최근 샴푸시장 변화의 가장 큰 특징은 '고급화'다. 최근 중국인들의 구매력 향상과 소비 업그레이드 현상으로 가격민감도가 하락하고, 품질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유기규소 화합물인 실리콘 성분을 첨가하지 않은 '무실리콘' 개념이 중국 시장에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제조사들 역시 관련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했다. 작년 3분기 무실리콘 샴푸의 온라인 판매액은 2억6000만위안이며, 9월 말 기준 시장점유율은 10%에 달한다.


3분기 샴푸 제품 가격대별 판매 비중을 살펴보면, 무실리콘을 포함한 전체 샴푸는 30~100위안의 가격대가 전체의 62%를 차지한다.


지난해 1~9월 중국에서 판매된 무실리콘 샴푸 매출액 상위 제품의 가격을 살펴보면 쯔위안 '비듬제거샴푸'와 '물광 비듬제거 샴푸'가 89.9위안(535ml), 쯔위안 '무실리콘 생강샴푸'가 129.9위안(535ml), 쯔위안 '무환자나무샴푸'가 79.9위안(535ml) 수준이었다.


이맹맹 중국 칭다오무역관은 "외국산 브랜드가 원가우위로 쌓은 탑이 무너지고 있어 본래 외국브랜드의 '유통, 제품, 판촉' 등 강점이 약화되고 중국 국산품이 고급화 전략으로 역전할 기회가 생기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무역관은 "무실리콘, 무황산염, 무방부제 제품은 향후 고급 샴푸시장의 주요 트렌드가 될 것"이라면서 "고급 샴푸 브랜드의 지속적인 판촉할인은 브랜드 이미지를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가격보다 브랜드 이미지 확립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아울러 "샴푸, 트리트먼트 등 모발제품은 가정용품에서 개인용 소비재로 전환돼 성별, 모발, 개인선호에 따라 개성화되고 있다"면서 "관련 한국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개성화된 수요에 따라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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