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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타인데이 왔다" 편의점 업계, 캐릭터·프리미엄·재미 3色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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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강자 GS25, 무민·스누피 등 앞세워 아이템 승부
CU, 고디바 등 프리미엄 초콜릿 '품질'에 초점
세븐일레븐, 작년 이어 '웃음' 키워드

"밸런타인데이 왔다" 편의점 업계, 캐릭터·프리미엄·재미 3色 경쟁 GS25에서 판매하는 캐릭터 초콜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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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국내 편의점 업계가 '밸런타인데이' 대목을 앞두고 본격적인 마케팅 경쟁에 나섰다. 각각 캐릭터, 프리미엄급 제품, 재미 등을 앞세우며 다양한 이벤트와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업계에서 캐릭터마케팅으로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는 GS25는 각종 캐릭터를 활용한 귀여운 초콜릿세트를 판매한다. 최근 협업을 통해 다양한 상품으로 출시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캐릭터인 무민, 스누피 제품이 대표적이다. 이들 캐릭터가 새겨진 포장 패키지에 초콜릿과 앙증맞은 캐릭터 자석(2~3개 랜덤)을 넣은 초콜릿세트를 12만개 준비했다. 가격은 각 6000원~1만1800원.


컴퓨터를 사용할 때 마우스 손목 쿠션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귀여운 디즈니캐릭터 인형이 들어있는 초콜릿세트도 6만개 한정 판매한다. 페레로로쉐와 디즈니 캐릭터 손목쿠션인형(6종 중 한 종류 랜덤)이 한 세트로 구성된 디즈니캐릭터 손목쿠션 인형세트 역시 여심을 자극하며 조기 품절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은 9100원.

초콜릿을 먹고 난 후 포장 패키지를 파우치나 간편한 손가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민파우치세트와 페레로로쉐파우치세트와 같은 업사이클링 세트도 선보였다. 총 12만개가 준비됐으며 가격은 7200원에서 2만4600원으로 다양하다.


이밖에 패션브랜드 스케쳐스, 초콜릿 키세스와 손잡고 선보인 ‘스케쳐스 x KISSES 컬래버레이션 세트’를 2만개 한정 판매한다. 가격은 8000원. 초콜릿 가격으로 스케쳐스 양말과 5000원 할인권까지 받을 수 있는 가성비가 뛰어난 상품이다.

"밸런타인데이 왔다" 편의점 업계, 캐릭터·프리미엄·재미 3色 경쟁 CU 프리미엄 초콜릿


씨유(CU)는 업계 최초로 고디바, 기라델리, 기네스 초콜릿을 단독 판매하며 초콜릿 자체의 품질과 맛으로 승부를 건다. 1926년 벨기에에서 탄생한 고디바 초콜릿이 2012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후 전문 매장이 아닌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U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고디바 상품은 고디바밀크바초콜릿(8000원) 등 3가지 종류다.


CU는 미국 프리미엄 초콜릿 기라델리도 업계 단독으로 수입 판매한다. 기라델리는 코코아빈의 가공부터 완제품까지 모든 과정이 미국에서 이뤄지는 정통 아메리칸 스타일 초콜릿이다. 기라델리딜라이트(6000원) 등 다양한 카카오 함량의 4가지 상품이 판매된다. 아일랜드 흑맥주 기네스가 들어간 프리미엄 초콜릿도 있다. 기네스밀크초콜릿(5000원) 등 총 4종으로 기네스 시그니처 흑맥주를 최대 4% 포함했다.


연인, 친구를 위한 특별한 케이크도 준비했다. 지난해 크리스마스 한정판으로 판매돼 큰 인기를 끌었던 가나초콜릿케이크, 몽쉘케이크를 미니 사이즈로 축소한 가나미니초코케이크(2500원), 몽쉘미니초코케이크(3000원)를 오는 9일부터 재판매한다.

"밸런타인데이 왔다" 편의점 업계, 캐릭터·프리미엄·재미 3色 경쟁 세븐일레븐 초콜릿


세븐일레븐은 중저가 중심으로 제품을 구성하는 한편, '재미'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이색상품을 내놨다.


특히 재미있는 문구로 화제를 모았던 의리초콜릿 시즌3 '초성초콜릿'이 눈에 띈다. 초성초콜릿은 낱말의 자음만 표현하여 소비자가 직접 단어를 완성하고 꾸밀 수 있는 스티커로 세븐일레븐이 자체 제작해 가나초콜릿에 붙인 상품이다.


이벤트 스티커에는 ▲T T ▲ㄴㅁㅈㅇ ▲ㅅㄹㅎ ▲ㅋㅋㅋ ▲ㄱㄴ초콜릿 등 총 10종의 다양한 초성이 담겨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2015년 밸런타인데이를 시작으로 의리스티커 상품을 선보였고 매년 평균 54% 가량 매출이 증가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특별한 초콜릿 선물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기획 상품 구색도 강화했다. 골드바 모양의 초콜릿이 들어있는 '골드바3입(7500원)', 금화 모양의 초콜릿이 가득 담겨있는 '내마음의보물함(9900원), 달을 형상화한 메달 모양의 초콜릿인 '소원성취메달3입(5000원)' 등 단독 상품도 다양하게 선보였다.


최근 포켓몬고 게임으로 인기를 다시 얻고 있는 피카츄 초콜릿도 내놨다. 가나 초콜릿 4입과 크런키 초콜릿 4입으로 구성된 패키지 겉면에 깜찍한 피카츄 표정을 담은 '피카츄 초콜릿(각각 8000원, 4000원)' 2종과 역시 장수 인기 캐릭터인 도라에몽이 포장에 담긴 '도라에몽 롤리팝(1500원)'도 판매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편의점의 독특한 아이디어 상품과 자체개발 패키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면서 "불필요한 경쟁보다는 특화된 주력제품을 내세우는 전략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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