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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버거시장, 프리미엄 버거로 제2전성기 누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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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 시그니처 버거부터 쉐이크쉑, 맘스터치까지

국내 버거시장, 프리미엄 버거로 제2전성기 누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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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2000년대 초반 대학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다가 이후 성장세가 정체됐던 수제버거 시장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2015년 맥도날드의 시그니처버거를 시작으로 수제버거 맘스터치는 2~3년 새 매장이 급증했고 SPC그룹은 미국의 햄버거 체인 '쉐이크쉑' 론칭을 성공적으로 하며 최근 2호점까지 열었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프리미엄 버거인 시그니처 버거를 판매하고 매장 디자인 등을 개선한 '미래형 매장'을 전 매장으로 확대해 운영할 방침이다.


맥도날드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미래형 매장에서는 프리미엄 버거, 모던하고 쾌적한 매장 환경, 디지털 경험 강화, 고객 중심적인 서비스 등 다양한 특징을 담아내려고 시도했다. 서울 상암DMC점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총 150여개 매장에서 선보일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까지 전국 250여개 매장으로 확대된다.

가장 큰 특징은 메뉴선택의 폭이다. 기존 49개 매장에서만 즐길 수 있었던 프리미엄 버거인 시그니처 버거를 전국 미래형 매장으로 확대·론칭한다. 프리미엄 버거 메뉴는 총 3가지로 기존의 ‘골든 에그 치즈버거’, ‘그릴드 머쉬룸 버거’ 외 신제품 ‘스파이시 아보카도 버거’가 새로 출시된다. 시그니처 버거에는 호주산 앵거스 비프를 포함한 프리미엄 재료가 사용되며 단품이 7500원, 후렌치 후라이와 음료를 포함한 세트는 8900원이다.


국내에 수제버거 열풍을 일으켰던 쉐이크쉑은 지난해 말 청담동에 2호점을 열었다. 지난해 7월, 1호점인 강남점 오픈 후 일 평균 3000여명이 꾸준히 방문하는 등 성공적으로 안착한 데 힘입어 5개월만에 두 번째 매장을 연 셈이다.


특히 수제버거의 인기는 맘스터치의 가파른 성장세에서 실감할 수 있다.


해마로푸드서비스가 운영하는 맘스터치는 매장 수가 2012년 275개에서 2013년 386개, 2014년 559개로 증가했다. 올 1월 기준 1012개까지 늘며 2년 새 2배 가까이 증가했다. 매출액도 2014년 794억원에서 지난해 말 1489억원으로 1.87배 껑충 뛰었다.


정현식 해마로푸드서비스 대표는 맘스터치 브랜드 론칭 20주년을 맞아 이날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19년까지 국내 1등 버거 브랜드로 성장하고, 2021년에는 매출을 5000억원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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