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조사 결과 저가형 선물세트 비중 87%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긴 불황과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등의 영향으로 올해 설 명절에는 3만원대 이하 제품이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플래닛 11번가는 최근 일주일(1월9일~15일)간 설 선물세트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판매 수량을 기준으로 3만원 미만 저가형 선물세트 판매비중이 87%에 달했다고 17일 밝혔다. 판매 수량을 기준으로 ▲1만원~3만원(49%) ▲1만원 이하(38%) ▲3만원~5만원(8%) ▲5만원 이상(5%) 순으로 조사됐다.
11번가에서는 둘 이상의 상품이 혼합돼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크로스오버'형 선물세트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옥돔+은갈치’는 4만9000원, ‘사과+배+한라봉’은 4만3900원, ‘사과+배+곶감’은 3만7900원, ‘반건시+감말랭이’는 2만1500원, ‘LA갈비 호주산+미국산’은 5만1000원, ‘아롱사태+국거리+불고기’는 4만99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이번 설 기획전 상품 중 내실 있는 ‘일거양득’형 1+1 선물세트도 눈길을 끈다. ‘경북 사과(3kg+3kg)’는 1만5900원, ‘종합전병 1+1 박스’는 8900원, ‘한 뿌리 흑도라지(20포) 1+1’는 3만5800원, ‘홍삼 품은 배도라지(30포) 1+1’는 2만9800원으로 내실 있는 선물을 최상의 가격 혜택으로 살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되고 있다.
11번가에서는 가계 경제 민감도를 고려해 이번 설 기획전에 가정용 먹거리를 위한 ‘흠집형 과일’로 구성된 상품도 선보이고 있다. 경북 산지에서 풍부한 일조량을 받고 자란 경북 ‘사과 흠과(8kg)’는 9900원, 천혜의 자연조건에서 자랐지만 경미한 상처가 있는 청송 ‘사과 흠과(10kg)’는 1만5900원에 판매한다.
김주희 SK플래닛 11번가사업부문 유닛장은 “물가 상승으로 가중된 명절부담을 덜고자 11번가는 실용성을 무장한 가성비 높은 실속형 세트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며 “로컬산지 상품부터 대형 백화점 브랜드 상품까지 역대 최다 상품을 구비해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대폭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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