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시리아 참상 알린 7살 소녀 '올해의 여성'

시계아이콘00분 52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CNN 선정 … 클린턴 美대선후보ㆍ메르켈 獨총리 등 9인

시리아 참상 알린 7살 소녀 '올해의 여성' 바나 알라베드
AD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트위터를 통해 시리아 내전 상황을 세계에 알린 '알레포 소녀' 바나 알라베드(7ㆍ사진)가 미국 CNN이 꼽은 '올해의 여성 9인'에 이름을 올렸다.


CNN은 26일(현지시간) "2016년은 힐러리 클린턴이 미 대선에서 패배하고, 한국과 브라질 최초의 여성 대통령들이 탄핵당하는 등 좌절스러운 장면이 있었지만, 영웅적인 업적과 역사적인 성공을 거둔 여성들도 있었다"며 올해의 여성 9명을 선정했다.

이 중 첫 번째로 언급된 알라베드는 6년째 지속되고 있는 시리아 내전의 참상을 트위터를 통해 36만명이 넘는 팔로워에게 알려 전 세계의 주목을 끈 시리아 소녀다. 알라베드는 영어 교사인 엄마 파테마의 도움으로 알레포 동부의 총공세 중 자기와 가족이 처한 상황을 알렸다.


지난 9월 "평화를 원해요"라고 첫 글을 올린 이후 알레포의 비참한 상황을 일기 쓰듯 생생히 중계해 '21세기 안네 프랑크'로 불렸다. 알라베드의 메시지에 감동 받은 '해리 포터'의 작가 J.K 롤링이 시리즈 전체의 e북을 선물로 보내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거의 죽음을 당할 뻔 했다"는 트윗을 올린 후 돌연 잠적해 세계적인 우려를 자아냈으나, 하루 전 폭격에 집이 무너진 뒤 가족과 잔해에 숨어 지내다 이달 19일 알레포 동부를 탈출했다. 알라베드는 최근 터키 앙카라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만나기도 했다.


'올해의 여성 9인'에는 힐러리 클린턴 미 대선후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아프가니스탄 최초의 여성 래퍼인 파라다이스 소로우리, 등이 이름을 올렸다. 또 로저 에일스 미 폭스뉴스 회장을 직장 내 성희롱 혐의로 고소한 그레첸 칼슨 전 앵커, 터키 반정부 투사 누리예 귈멘, 미 스탠퍼드대 성폭행 피해자 에밀리 도도, 제너럴모터스 최고경영자(CEO) 메리 바라 회장, 테니스 스타 세레나 윌리엄스도 명단에 포함됐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