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탄핵 가결]"위대한 촛불이 이룬 성과…즉각퇴진 요구 더 커질 것"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탄핵 가결]"위대한 촛불이 이룬 성과…즉각퇴진 요구 더 커질 것"
AD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탄핵안 통과는 전국 방방곳곳의 광장에 나선 국민촛불의 위대한 힘이 이룬 소중한 성과입니다."

그동안 촛불집회를 주최해 온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가결 이후 성명을 통해 "주권자인 국민의 명령에 따른 마땅한 결과"라며 이같이 평가했다.


퇴진행동은 "촛불시민은 '명예로운 퇴진', '질서있는 퇴진' 등 국민을 기만하고 기회주의적 행태로 일관하던 정치권에 일침을 가했다"며 "오늘 탄핵소추안 가결은 국회가 아닌 주권자인 국민의 힘으로 이뤄냈다"고 강조했다.

이어 탄핵은 끝이 아닌 시작이라며 박 대통령의 즉각퇴진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퇴진행동 측은 "축배를 들기에는 아직 이르다. 박근혜는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더라도 즉각 퇴진 의사가 없음을 이미 밝혔다"며 "이는 국민과의 대결을 계속하겠다는 선전포고"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탄핵 가결은 박근혜가 즉각퇴진해야 할 이유를 국회가 명확히 제시했다는 의미가 있다"며 "우리는 다시 한 번 분명히 선언한다. 박근혜는 지금 당장 퇴진하라"고 덧붙였다.


탄핵안에 반대 표를 던진 국회의원에 대한 규탄과 현 정권의 적폐 청산에 대한 주장도 이어갔다. 퇴진행동은 "탄핵에 동참하지 않은 국회의원들은 주권자의 명령을 거부한 박근혜 체제의 부역자들"이라며 "더불어 역사의 심판대에 오를 것이다"고 주장했다.


퇴진행동은 "박근혜의 적폐들을 청산할 때만이 미래를 꿈꿀 수 있다. 경영승계를 위해 눈감아줬던 수많은 재벌특혜 청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백남기 농민 살인진압 진상규명, 국정교과서 폐기 등이 완전히 청산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10일 예정된 촛불집회도 그대로 진행하겠다고 선언했다. 퇴진행동은 "10일 열릴 '박근혜 정권 끝장내는 날'은 촛불시민의 끝나지 않는 분노와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사회에 대한 절절한 열망을 보여줄 것"이라며 "오늘 우리는 투쟁의 한 고비를 넘겼을 뿐이다. 촛불시민의 힘으로 더 큰 산맥을 넘어 마침내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