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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무로에서]리더의 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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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무로에서]리더의 자리 김동열 현대경제연구원 이사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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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는 반복된다고 했던가? 선현의 가르침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렸기 때문이다.


"풍수, 사주풀이, 관상, 점, 파자(破字) 등 요사스럽고 허랑한 술수를 가진 자가 수령과 인연을 맺으면, 작게는 정사를 문란케 하고, 크게는 화를 입게 할 것이니 마땅히 천리 밖으로 물리치고 그림자조차 가까이해서는 안 된다. 친척이나 친구가 관내에 많이 살면 거듭 단단히 단속하여 남이 의심하고 비방하는 일이 없게 해야 한다. 무릇 조정의 고관이 사사로이 편지하여 청탁하는 것을 들어줘서는 안 된다. 관청에 잡인의 출입을 엄하게 금해야 한다. 사사로이 관부에 출입하는 자는 곤장이 100대다. 씀씀이를 절약하는 것은 수령의 으뜸가는 임무이다. 의복은 성글고 검소한 것을 입도록 힘써야 한다."

이 글은 다산 정약용 선생이 200여년 전 ‘목민심서’에 적어 놓은 글이다. 과거의 글이지만 현재 우리 상황에 딱 들어맞는다. 목민관의 엄격한 자기 관리(율기·律己)에 관한 글 중에서 '병객'과 '절용' 부분이다. 여기서 '병객(屛客)'이란 ‘청탁을 물리친다’는 것이고, '절용(節用)'이란 '씀씀이를 절약한다'는 것이다. 과거에도 자기관리를 못하는 목민관들이 많았기 때문에 이런 글이 있었을 터인데, 200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그 역사가 반복되고 있다.


가장 높은 목민관이라고 할 수 있는 대통령의 자리가 위태롭다. 국민들의 분노가 응축된 촛불이 갈수록 많아지고 거세지고 있다. 목민심서를 자주 읽고 목민관의 자세를 가다듬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지도자가 업무에 임하는 자세는 또 어떠해야 하는가? 중국의 요순시대를 연장한 우 임금이 치수(治水)에 참여한 고사다. "우 임금은 친히 삼태기와 가래를 들고, 거센 바람에 머리 감고 소나기에 목욕하면서(즐풍목우) 일했다. 그리하여 천하를 안심시켰다." 우 임금의 고사처럼, 바람에 머리를 빗고 빗물에 목욕할 정도로 촌음을 아껴 부지런히 일했더라면, 나라는 안정되고 국민들은 지도자를 존경했을 것이다.

자기관리를 엄정히 하고 업무에 솔선수범한 목민관이라면 공직을 떠날 경우의 모습도 다를 것이라고 다산은 말한다. 목민심서의 1부가 '부임'이라면 마지막 12부는 '해관(解官)'이다. 나라의 명을 받아 관직에서 떠나야(해관) 하는 목민관의 모습 중 하나가 '원유’(願留)'다. 선정을 베푼 현재의 목민관이 더 머무르기를 그 고을의 백성들이 조정에 청원한다는 뜻이다. 과거에 많은 백성들이 ‘원유’했던 목민관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작금의 우리는 국민들이 '원유'하는 지도자를 언제쯤이나 볼 수 있을까?


노자의 '도덕경'은 도덕에 관한 글이 아니며 도(道)와 덕(德)에 관한 글이므로 '도·덕경'이라고 써야 맞다. 지도자의 올바른 통치에 관해 잘 정리돼 있다. 제17장순풍(淳風)을 보면 4가지 유형의 리더십이 소개돼 있다. 가장 훌륭한 지도자는 '하지유지(下知有之)', 즉 "있는 것도 잘 모를 정도"라고 했다. 요즘 유행하는 "서번트 리더십'이 이미 2700여년 전 노자에 의해 거론됐다. 두 번째는 '친이예지(親而譽之)', 즉 '백성들이 가까이 하고 존경하는 지도자', 세 번째는 '외지(畏之)', 즉 '무서워하는 지도자', 네 번째는 '모지(侮之)', 즉 '업신여기는 지도자'라고 했다. 지금 우리는 어떤 지도자를 모시고 있는가?


2017년이 걱정이다. 내우외환의 한국경제를 어떻게 순항시킬 것인지, 한국경제를 어떤 경제로 혁신할 것인지, 어떤 나라로 변모시킬 것인지에 관해 자기 의견을 말하고, 토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지도자를 선출해야 한다. 포퓰리스트, 이미지, 후광효과, 수첩의 폐해는 이미 경험했다.


김동열 현대경제연구원 이사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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