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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의 현재와 미래]'이케아세대'가 만들어낸 新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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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왜 공유경제인가


[공유경제의 현재와 미래]'이케아세대'가 만들어낸 新경제 일본의 셰어하우스 'The Sh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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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성장 시대의 화두는 '가성비'다. 낮은 비용으로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얻자는 얘기다. '공유경제'는 가성비를 실현할 수 있게 하는 유력한 도구다. 국내에서도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시간과 공간적으로 소유를 최소화하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수요자들이 공감을 하고 있는 것이다. 범위는 차량이나 숙박, 주거공간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아시아경제는 수목건축과 함께 공간적 측면의 공유경제가 어떻게 뿌리를 내리고 있는지 진단해보고, 앞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 것인지를 들여다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편집자주>


저성장시대 '가성비' 중시 추세…車·집 소유보다 공유 선호
O2O활성화로 각종 서비스 확산…관련시장 매년 80%씩 성장

[공유경제의 현재와 미래]'이케아세대'가 만들어낸 新경제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30대 독신남의 하루'

am 7:00 임씨는 매일 아침 스마트폰의 카풀앱을 여는 걸로 출근 준비를 시작한다. 얼마전 중고차를 마련한 후 직장이 위치한 신사동까지 태워갈 사람들을 찾기 위해서다. 종종 2~3명과 함께 출근하면서 임씨는 매달 30여만원의 부수입을 얻는다.


am 8:00 협력사와 공동업무를 하는 날엔 임씨는 코워킹 오피스로 출근을 한다. 주차공간이 부족한 탓에 주차공간을 빌려주는 주차공유서비스를 활용한다.


pm 1:00 여행이 취미인 임씨는 점심식사를 한 뒤 잠시 짬을 내 주말에 갈 여행지를 검색했다. 숙소는 주로 에어비엔비를 이용한다. 직접 차를 몰고 갈 수 없을 땐 해당 지역의 카셰어링 서비스를 검색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공유경제의 현재와 미래]'이케아세대'가 만들어낸 新경제

pm 5:50 최근 들어 말썽을 부리는 싱크대 배관을 직접 수리하기 위해 주민센터를 들린 임씨. 공구대여소에서 필요한 공구를 대여해 퇴근한다.


pm 11:00 잠들기 전 모바일 뉴스를 보다 평소 좋아하던 영화감독이 투자금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임씨는 기사에서 언급된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 소액의 돈을 보탰다.


서울 마포구에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 임종수(가명ㆍ31세)씨의 일상이다. 가상으로 꾸며봤지만 지금도 현실에서 충분히 실현가능한 '공유경제' 서비스들로 이뤄져 있다.


임씨는 올 초부터 친구들과 함께 살기 시작했다. 대학원까지 졸업한 뒤 중견기업 연구직에 근무하면서 매년 오르는 집세를 부담하기가 버거웠기 때문이다. 그의 일상이 공유경제 서비스와 가까울 수밖에 없는 환경인 셈이다. 셰어하우스와 에어비앤비, 쏘카 등 전세계적으로 대중화된 공유경제 플랫폼은 그의 생활비 부담을 줄여주는 중요한 부분이다. 임씨를 비롯한 청년들을 중심으로 공유경제 호감도는 높고 활용도는 확산되고 있다.


그래서 나오는 말이 '이케아세대'다. 공유경제 확산의 원동력으로 이들이 지목된다. 임씨처럼 교육수준이 높고 뛰어난 '스펙'을 가지고 있지만 낮은 급여와 고용 불안에 시달리는 35세 전후의 계층을 지칭한다. 주로 혼자 거주하며 '가성비'를 중심으로 유연한 소비를 하는 이들의 등장은 자연히 소유에서 공유로 소비생활을 변화시켜 왔다. 저성장ㆍ저출산ㆍ저고용의 '3저(低)시대'에서 적응하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기도 하다. 전영수 한양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저성장 시대에 청년세대들이 스스로 준비해서 큰 자산을 소유할 가능성은 낮아지고 있다"며 "소유가치보다는 활용가치를 우선할 수밖에 없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공유경제의 현재와 미래]'이케아세대'가 만들어낸 新경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통합된 플랫폼(O2O)이 활성화 되는 것도 공유경제가 성장하는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 PC를 기반으로 발달했던 온라인이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손안에서 연결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카카오택시나 음식배달 서비스 역시 이러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안병익 건국대 정보통신대학원 교수는 "과거 인터넷 등장 전후 많은 변화가 일어난 것처럼 O2O는 모바일이 발달과 함께 나타난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며 "모바일로 내 위치를 할용가능하게 되고 언제든 온라인화 될 수 있는 환경에서 공유경제 서비스가 쉬워지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공유경제 관련 산업은 급성장 중이며 미래에는 더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매솔루션에 따르면 세계 공유경제 시장규모는 2010년 8억5000만달러에서 2014년 100억달러를 넘어섰다. 또 국제 컨설팅 회사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공유경제 시장이 매년 80% 이상 성장하며 오는 2025년이면 3350억달러에 달할걸로 예상하고 있다. 이 시장은 매년 80% 이상 성장할 정도로 잠재력이 크다.


그렇다면 공유경제는 저성장 시대를 맞아 새로운 경제모델로 등장할 수 있을까. 이를 둘러싼 논쟁은 현재진행형이다. 특히 국내 환경에서의 가능성을 두고 갑론을박이 있다. '경제'보다 '공유'에 무게중심을 둬 경제논리에 좌우되지 않아야 한다는 의견은 '니치마켓' 수준을 넘어서기 힘들 것이라는 점을 짐작하게 한다. 반면 사용빈도가 낮은 자산을 활용한 '정제된 자본주의' 형태이면서도, 이익을 창출해내야만 사업주체의 영속성을 가능하게 한다는 입장은 공유경제가 주력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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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푸틴이 준 권총으로 자살?…러 교통부장관 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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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시아의 로만 스타로보이트 교통부 장관이 지난 7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으로부터 해임 통보를 받은 지 수 시간 만에 자신의 차량에서 숨진 채 발견되면서 러시아 정계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현장에서는 푸틴 대통령이 과거 공로상으로 그에게 수여한 권총이 발견됐고, 당국은 그의 자살로 결론지었다. 그러나 러시아 안팎에서는 타살 가능성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러시아 언론들이 현직 장관의 사

  • 25.07.1206:00
    美 양당제에 도전장 내민 머스크…아메리카당 성공할까
    美 양당제에 도전장 내민 머스크…아메리카당 성공할까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돌연 제3당 창당을 선언하며 미국 정계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머스크는 지난 5일 '아메리카당(America Party)' 창당을 발표하고 6일 당국에 신고했다고 주장했지만, 구체적인 당 운영 계획이나 정책 방향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이번 창당 선언은 머스크가 정부효율부 수장직을 사임하고 테슬라 경영에 전념하겠다고 밝힌 지 한 달여 만에 나온 것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트

  • 25.07.1010:12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강전애 국민의힘 대변인과 김준일 시사평론가가 7월 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해 각종 이슈에 대해 생생토크했다. 김준일 평론가는 "한동훈 전 대표가 당 대표 선거에 안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지만, 강전애 대변인은 "결국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준일 : 한동훈 대표는 안 나올 가능성이 좀 더 크다. 여러 사람 만나면서 의견을 청취하는데 한 7 대 3 정도로 나가지 말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본인은 굉장

  • 25.07.2108:00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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