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4차 산업혁명의 대표 혁신기술 한자리에…R&D 대전 개최

시계아이콘01분 08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로봇,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4차 산업혁명의 대표 혁신기술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2016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이 17~19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17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에 따르면 이번 R&D대전은 '함께 맞이하는 변화의 물결'이라는 주제로 역대 최대규모인 국내 산학연 313개기관이 참여한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비하기 위한 ICT 융합, 바이오헬스 등 신산업 분야 위주 총 472개 제품을 선보이게 된다.

인간을 대체해 병원에서 각종 물품배송업무를 수행할 ‘자율주행, 사물인터넷(IoT) 기반 물류로봇’, 가솔린 엔진과 전기 배터리를 융합하여 체공시간을 2배 이상 향상시킨 ‘수직 이착륙 무인기용 하이브리드 엔진’, 실제처럼 중장비 조작훈련이 가능한 ‘다기종 건설기계 중장비 가상훈련 시스템’ 등이다.


또한 생산공정에서 포장?조립 작업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산업용 양팔로봇’, 일반 연구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생명정보기술 빅데이터 분석 SW’, 운전자 전방 주시 집중도 향상을 위한 ‘자동차 앞 유리 증강현실 네비게이션’ 등도 공개된다.

캐나다 기업과 3,500억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한 부작용이 없는 ‘급성 백혈병 치료 신약 후보물질’, 초음파로 수술 없이 종양을 제거할 수 있는 ‘초음파 종양 치료기기’ 등 세계·국내 최초 기술도 전시된다.


이와 함께 산업기술인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우리나라 산업기술 진흥에 공헌한 유공자에 대한 포상도 진행된다.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세계 최초 플렉서블 반도체 패키징 상용화, 해외공장 설립 등을 통한 수출 확대와 신흥시장 개척으로 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하나마이크론의 최창호 대표이사가 받는다.


은탑산업훈장은 세계 최초로 고로용 이중 풍구를 개발해 독일, 미국 등에 특허를 등록한 서울엔지니어링의 이해양 본부장, 동탑산업훈장은 첨단 뿌리기술과 융합부품소재 육성 등을 통해 지역산업기술 진흥에 이바지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정우창 수석연구원이 수상한다.


이밖에 2015년 이후 개발을 완료해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 제품 가운데 기술적 우수성이 뛰어나고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큰 기술, 제품 20점에 대한 시상도 진행될 예정이다.


대통령상은 투과율을 극대화하고 소비전력을 최소화한 LG디스플레이의 ‘65인치 QUHD(8K) LCD TV 패널’, 스마트 모바일기기의 사용시간을 늘리기 위한 전원관리시스템인 실리콘마이터스의 ‘스마트 모바일기기용 다기능 파워매니지먼트 IC 개발’ 기술이 이름을 올렸다.


정만기 차관은 "정부도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규제개혁, R&D 등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며 "산업기술인들이 4차 산업혁명의 주역으로서 향후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