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오리온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3분기 매출액 5972억원, 영업이익 944억원, 순이익891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글로벌 경기침체와 비우호적인 환율 영향 속에서도 해외 법인의 성장과 비용 절감 효과에 힘입어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20.1%, 118.6% 성장했다.
국내에서는 ‘초코파이’, ‘스윙칩’, ‘카스타드’ 등 주력 브랜드 강화와 ‘오징어땅콩’, ‘땅콩강정’, ‘눈을감자’ 등 이천공장 제품들의 신속한 생산 정상화로 매출 감소를 최소화했다.
회사측은 "4분기에도 최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마켓오 리얼브라우니 말차’, ‘무뚝뚝감자칩’, ‘치즈네’ 등과 함께 파이, 스낵 등 4~5종의 신제품을 선보여 매출 반등의 기점으로 삼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중국 법인은 중국 현지 제과시장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역신장(파이, 스낵, 비스킷, 껌 등 4개 카테고리 기준)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지화 기준 매출은 2.3%, 영업이익은 12.6% 각각 성장했다. 특히 출시 2개월 만에 누적판매량 6000만개를 돌파한 ‘초코파이 말차’ 효과에 힘입어 초코파이 매출이 30% 가까이 성장했다.
베트남 법인은 현지화 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2.6 % 성장하며 해외 법인 중 가장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전통적 강세인 파이류 외에 ‘투니스’, ‘오스타’를 중심으로 한 스낵류가 46% 고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출시한 ‘자일리톨껌’, ‘콘칩’ 등 신제품의 인기가 지속되며 성장을 뒷받침했다.
박성규 오리온 재경부문장 전무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국내는 역신장 폭을 좁히고 해외는 시장지배력을 강화하면서 미래 성장의 발판 마련과 수익성 제고에 성공했다”며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와 신사업 강화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동력을 갖춰 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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