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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보공단, 촉탁의 제도운영 위한 전산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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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달 입소시설내 수급자의 상시 건강관리 강화를 위한 촉탁의 제도가 개선ㆍ시행됨에 따라 의료기관의 촉탁의 활동비용 청구 등을 위한 전산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촉탁의 제도개선에 따라 직역별 지역의사회의 추천을 받아 장기요양시설의 촉탁의로 지정ㆍ활동하는 촉탁의사는 소속의료기관에서 공단으로 직접 활동비용을 청구ㆍ지급받게 된다. 이를 위해 공단에서는 사회보장정보원과 협력하여 촉탁의 등록정보를 연계했으며, 촉탁의사의 급여비용 청구ㆍ지급을 위한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해 왔다.

급여비용은 공단 요양기관 정보마당에서 오는 11일부터 청구하며, 청구방법 등은 청구시작전 해당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촉탁의에게 지급되는 활동비용은 진찰비용과 방문비용으로 구성된다. 진찰비용은 수급자 1인당 월 2회까지 급여받을 수 있으며, 초진활동비는 1만4410원, 재진활동비는 1만300원을 지급한다.


방문비용은 장기요양기관당 월2회, 촉탁의 1인당 월2회까지 산정가능하며 1회당 53,000원을 지급한다. 방문비용은 수급자의 부담이 없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촉탁의사에게 직접비용을 지급함에 따라 보다 책임성 있는 촉탁의 활동이 기대된다"면서 "이를 통해 시설내 노인의 건강관리가 보다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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