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이 27일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에 대해 "한진해운은 기업계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크기 때문에 회생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정부청사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세계 7위 선사이고 국내 1위인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된 것에 대해 해운산업 육성 주관부처로 안타깝고 송구스럽고 무한 책임을 느끼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진해운을 살릴 것이냐, 죽일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최종 판단은 법원이 하는 것"이라면서도 "한진해운이 지난 40여년간 쌓아온 신뢰와 영업망 인력이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물밑 접촉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야당 단독으로 진행된 국감은 한진해운 사태에 대해 해운업 주무부처로 해수부의 부실한 대처를 추궁했다.
위 의원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보고서에 따르면 1개 선사 생존시 투입되는 공적부담금을 2조원으로가정할 경우 한진해운을 살리는 것이 현대상선을 살리는 것보다 훨씬 유리하다고 돼있다"며 "한진해운을 법정관리로 보낸 것은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또 김영춘 농해수위 위원장은 "그동안 해수부가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어떤 대책을 마련했는지는 국민의 눈에 보이지 않았고 채권단의 논리만 보였다"며 "해수부장관이 내부적으로 아무리 얘기해도 (채권단에) 문제를 인식시키지 못했다면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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