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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폴리머 배터리 대세에 中 ATL 강세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5초

스마트폰 시장서 70%까지 증가…2분기 점유율 20% 1위, 중국업체 강세 현상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올해 스마트폰 배터리 시장에서 '리튬폴리머 배터리' 비중이 70%까지 증가하면서 생산량 확대에 집중했던 중국 ATL이 반사이익을 누렸다.


23일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 보고서에 따르면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사용한 스마트폰 비중은 2011년 35%에서 2016년 70%로 급격히 증가했다.

소형전지 시장에서는 삼성SDI가 25%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리튬폴리머 배터리 시장에서는 ATL 강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올해 2분기 리튬폴리머 배터리 생산능력을 기준으로 시장점유율 1위는 ATL로 20%의 비중을 차지했다.


소니(18%), 삼성SDI(11%), 리샨(11%), LG화학(10%) 등이 뒤를 이었다. 스마트폰, 노트북 등 IT기기에서 리튬 배터리는 대세로 자리 잡았다. 더 작으면서도 오래가는 배터리를 위한 '에너지 밀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안전성은 취약해진 측면도 있다.

리튬폴리머 배터리 대세에 中 ATL 강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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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온 배터리와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유사한 특징이 있지만 안전성과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두 전극 상이에 액체 상태의 유기 용매 전해액이 들어 있고, 리튬이온이 음극과 양극을 이동하는 방식이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작고 가벼우며 수명이 길다. 전기에너지와 높은 전압을 내는 데도 유리하지만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유기용매를 액체 상태에서 고체 상태로 바꿔 안전성을 보완했지만 근본적으로 문제가 해결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제조비용이 다소 많이 들지만 안전성 장점 때문에 이용이 늘어나는 추세다. 트렌드포스는 "ATL은 최근 몇 년 사이 생산능력을 확대하는 데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중국의 다른 배터리업체도 마찬가지"라면서 "삼성SDI나 LG화학 등 한국의 배터리업체들은 수요가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일 때만 생산량을 늘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판도도 달라지고 있다. 정해식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수석연구원은 '휴대폰 산업 수출 경쟁력과 시사점'이라는 보고서에서 "올해 들어 지난달 말까지 중국에 수출된 휴대전화 부품과 완제품 규모가 27억40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2% 급감했다"고 밝혔다.


한편 트렌드포스는 삼성 갤럭시노트7 배터리 문제와 관련해 "단지 하나의 제품 모델에 영향을 준 것이기 때문에 '리튬 배터리 시장'에 미칠 영향력은 제한적이고 단기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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