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기아자동차가 지난 7월 전년대비 2.3% 감소한 총 22만9007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7월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대비 8.7% 감소한 4만4007대를 판매했다. 올초 출시된 신형 K7, 모하비, 국내 최초의 친환경 소형 SUV 니로 등 신차는 판매 호조를 이어갔다. 하지만 6월말을 끝으로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가 종료됨으로써 그 외 대부분의 차종은 판매가 감소했다.
K7은 올해 1월 출시된 신형 모델의 인기가 꾸준히 이어지며 총 5086대(구형 포함)가 판매돼 전년대비 167.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올해 2월 선보인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모델도 전년대비 15.5% 증가한 1220대가 판매됐다.
또한 올해 4월부터 본격 판매된 니로 역시 2242대가 판매되며 4개월 연속 2000대를 넘어서는 등 기아차가 올해 새롭게 선보인 신형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이어졌다.
카니발, 쏘렌토, 스포티지 등 주력 RV 차종들의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모하비와 니로의 판매 호조로 기아차 RV 차종의 전체 판매는 전년 대비 3.1% 증가했다.
7월 기아차 판매 차종 중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은 6773대가 팔린 카니발이며 봉고트럭이 5796대, 모닝이 5,626대로 뒤를 이었다. 올해 1~7월 기아차의 국내 누적 판매는 32만757대로 29만784대를 판매한 전년보다 10.3% 증가했다.
해외 판매는 국내공장 생산분 9만800대, 해외공장 생산분 9만4200대 등 총 18만 5000대로 전년대비 0.7% 감소했다. 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지속되고 있는 글로벌 경기 악화로 국내공장 생산분이 전년대비 8.6%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해외생산 분 판매 증가로 전체 해외 판매의 감소폭을 최소화했다.
차종별 해외 판매는 신형 모델의 인기를 바탕으로 스포티지가 총 4만877대 판매돼 최다 판매 차종에 올랐으며 K3, 프라이드가 각각 2만8570대, 2만4116대 판매되며 뒤를 이었다.
한편 1~7월 기아차의 해외 누적 판매 실적은 136만5848대로 147만2508 대를 기록한 전년대비 7.2% 감소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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