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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디젤스캔들 "회사 전체적인 조직적 범행"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9초

[아시아경제 뉴욕=황준호 특파원] 미국 뉴욕 검찰은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사건을 말하는 이른바 '디젤게이트'가 10년 전부터 회사 자체적으로 계획적으로 벌인 사건이라고 19일(현지시간) 밝혔다.


에릭 슈나이더만 뉴욕 검찰총장이 제출한 소장에 따르면 디젤스캔들의 시작은 1999년으로 거슬로 올라간다.

1999년 폭스바겐그룹의 아우디 기술진은 조용한 디젤 엔진 차량을 개발하게 된다. 이 차량의 배출가스는 유럽의 배출가스 기준을 초과하는 약점이 있었다. 기술진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 소프트웨어에 이른바 '음향 기능'이라는 배출가스 검사 통과를 위한 기능을 첨가하게 된다. 이 기능은 배출가스 검사시 엔진을 끄면서, 기존보다 가스 배출량을 줄여준다.


폭스바겐은 한 발 더 나아가 2008년 미국에 차량을 수출하기 시작하면서 디젤 스캔들을 유발한 '임의설정(Defeat Device)' 기능을 소프트웨어에 장착했다.

폭스바겐 측은 지난 9월 미국 환경부가 이 장치를 장착한 차량의 배출가스가 허용치의 40배가 넘는 배출가스를 뿜어대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에 대해 인정한 바 있다.
소장에는 독일과 미국 직원들 사이에서 조작 소프트웨어 장착을 위해 장기간 오고간 메일 및 서류들도 첨부돼 있으며 미국 조사 기관을 방해하기 위한 내용들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다.


검찰 측은 이는 그간 폭스바겐 측이 '몇몇 엔지니어가 디젤스캔들을 일으켰다'고 주장하는 것과는 상황이 전혀 다르다고 소장을 통해 밝혔다.


또 소장 안에는 그간 거론되지 않았던 몇명의 매니저와 엔지니어, 책임자 등의 이름도 함께 담긴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폭스바겐은 미국에서만 17조원에 달하는 배상금을 지급키로 합의했다.




뉴욕=황준호 특파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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