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미환급된 모바일 상품권 119억원…"이동통신사, 환급 노력 소홀"

시계아이콘00분 35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미환급된 모바일 상품권 119억원…"이동통신사, 환급 노력 소홀"
AD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지난 2013년 이후 환급받지 못한 모바일 상품권 금액이 119억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환급된 통신비·유료방송 요금도 80억원에 달했다. 이에 대해 이동통신사들의 미환급금 환급 노력이 소홀하다는 지적이다.

13일 신경민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통신사 모바일 상품권 및 통신비·유료방송 미환급 현황을 분석해 이 같이 밝혔다.


스마트폰 도입 이후 모바일 상품권 시장이 급성장해 2013년부터 2016년 5월까지 4100억원 가량의 모바일 상품권이 판매됐다. 같은 기간 동안 기간만료 된 모바일 상품권은 187억원이었으며, 미환급 금액은 119억원에 달했다.

통신비·유료방송 미환급의 경우 2013년 기준 127만건으로 89억원 규모의 미환급 금액이 누적돼 있어 국회의 몇 차례 지적과 대안 마련 요구가 있었다. 하지만 2016년 4월 기준 103만건, 80억원의 미환급 금액이 여전히 누적돼 있는 상황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미환급금 환급체계개선을 위해 모바일 상품권 가이드라인, 홍보 강화 등 대책을 마련하였으나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효과를 주지 못하고 있다고 신 의원은 지적했다.


신 의원은 "통신사들이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으면서, 소비자 후생에 관해서는 매우 태만하다"며 "미래부와 통신사는 적극적인 환급시스템 도입을 통해 환급금이 소비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