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암벽 여제' 김자인, 리드 정상 앞에 서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7초

1차 월드컵 예선 통과, 13일 결승
3차 대회까지 우승하면 랭킹 1위 가능

'암벽 여제' 김자인, 리드 정상 앞에 서다 김자인[사진=김자인 페이스북]
AD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스포츠 클라이밍 스타 김자인이 국제스포츠클라이밍연맹(IFSC) 월드컵을 통해 새 시즌을 시작한다. 주 종목인 리드(Lead)에서 여자부 월드컵 최다 우승과 함께 랭킹 1위에 도전한다.

김자인은 11일(한국시간) 프랑스 샤모니에서 열린 2016 IFSC 리드 월드컵 1차 대회에서 출전 선수 마흔여덟 명 중 3위를 해 예선을 통과했다. 12일 준결승을 하고, 상위 여덟 명이 겨루는 결승전을 13일에 한다.


이 대회는 김자인이 지난해 12월 12일 동갑내기 소방공무원 오영환씨와 결혼을 하고 처음 나가는 국제경기다. 김자인은 "결혼 전부터 힘들 때 큰 위안이 됐다. 남편의 외조 덕분에 한결 홀가분한 마음으로 대회를 준비했다"고 했다.

김자인은 오는 15~17일 스위스 빌라스에서 열리는 2차 대회와 22~24일 프랑스 뷔앙송에서 열리는 3차 월드컵까지 연달아 경기한다. 세 개 대회 결과에 따라 리드 부문에서 새 역사를 쓸 수 있다. 그는 지난 2009년 체코 브르노에서 열린 월드컵에 나가 아시아 선수 최초로 리드 정상에 올랐다. 그동안 IFCS 월드컵 리드만 스물다섯 번 제패해 안젤라 아이터(30·오스트리아)와 여자부 최다 우승 기록을 세웠다.


리드는 볼더링(Bouldering), 스피드(Speed)와 더불어 스포츠 클라이밍의 경쟁 종목이다. 높이 15m 정도의 인공암벽을 제한된 시간(8분) 안에 누가 더 높이 오르는지 겨루는 경기다. 벽면에 부착한 '홀드(hold·손잡이 모양의 돌기)'를 손과 발로 딛고 오른다. 홀드의 위치는 경기가 시작하기 전 심판진이 정하는데 높이와 거리가 매번 달라 난이도 경기로 불린다. 김자인은 이 종목을 제일 잘한다.


그가 3연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면 월드컵 리드 랭킹 1위를 탈환할 수도 있다. 11일 현재 이 종목 여자부 1위는 미나 마르코비치(29·슬로베니아·460.94점)다. 2위는 제시카 필즈(20·오스트리아·391.95점), 김자인은 3위(379.73점)에 있다. 월드컵에서는 1위 100점, 2위 80점, 3위 65점, 4위 55점 등 차등해서 점수를 준다. 마르코비치는 이 종목의 강력한 경쟁 선수다. 2010년부터 최근 6년 동안 두 선수가 이 부문 월드컵 랭킹 1위를 세 차례씩 했다. 김자인은 "어려운 코스를 풀어가는 두뇌회전이 빠르고 지구력이 강한 선수"라고 했다.


김자인은 지난 8일 출국하면서 페이스북에 장문의 글을 올리고 각오를 되새겼다. "다시 찾아온 새 시즌. 시작은 늘 긴장되고 또 어렵다. 그럼에도 얼마나 즐거운 등반이 기다리고 있을지 설렌다. 많은 사람들이 '이번에도 1등'이라는 말을 안부 인사처럼 한다. 부담되고 때론 무섭기도 했다. 그러나 내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즐겁게 등반한다면 성적이 어떻든 부끄럽지 않을 것이다. 항상 최고의 자리에 있는 1등 클라이머라면 더없이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면 즐기면서 롱런하고 싶다. 클라이밍 할 때가 제일 즐거운 행복한 클라이머. 새 시즌을 준비하면서 정리한 생각이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