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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1인 방송 시청 최다, 20대는 O2O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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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1인 방송 시청 최다, 20대는 O2O 주도 10대 1인 방송 시청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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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경제경영연구소-나스미디어, '2016 타깃리포트'
1020세대 메신저 이용률, 카카오톡에 이어 페이스북메신저 2위 주목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최근 멀티채널네트워크(MCN)로 인기를 끌고 있는 1인 방송의 주 이용층은 1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KT경제경영연구소와 나스미디어가 공개한 '2016 타깃 리포트'에 따르면 10대의 1인 방송 시청 경험은 35.1%로 전체 연령 평균(16.9%)을 크게 웃돌았다.

시청하는 1인 방송 콘텐츠 유형중에는 게임이 69.7%로 가장 많았으며 유머(46.5%), 요리/먹방(43.4%), 뷰티(29.3%)의 순으로 나타났다.


10대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주된 PC나 모바일 모두 엔터테인먼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PC에서는 엔터테인먼트 목적이 75.0%, 모바일에서는 80.7%로 조사됐다.


PC게임은 전략시뮬레이션(52.9%)과 롤플레잉 게임 (40.8%) 이용 비율이 높았으며 모바일에서는 보드게임(57.5%0 이용 비율이 높았다.


10대의 86.1%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한다고 답했으며 이용중인 SNS는 페이스북이 88.2%로 가장 많았다. 10대가 이용중인 메신저로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카카오톡의 비중이 높았으며 페이스북, 스카이프의 순으로 나타났다.

10대 1인 방송 시청 최다, 20대는 O2O 주도 20대 간편결제 이용현황


20대의 경우 간편 결제 이용률이 67.8%로 전연령 평균(55.7%)보다 높게 나타났다. 20대가 가장 많이 이용한 간편 결제는 카카오페이(63.1%)였으며, 네이버페이(42.5%), 페이코(33.9%), 시럽페이(19.2%)의 순이었다.


20대는 또한 모바일 온디멘드(O2O)서비스를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음식배달(66.0%), 숙소/숙박 예약(52.2%), 택시앱(46.8%) 등 온디맨드 서비스 이용률은 모두 전체 평균보다 높았다.


20대중 최근 3개월내 인터넷이나 모바일에서 구매한 경험이 있는 비율은 91.0%로 높게 나타났다.


이들은 필요한 상품이 있을 때(86.4%)뿐만 아니라 충동구매 또한 높은 편이었다. 쇼핑 관련 사이트나 앱을 둘러보다 구매했다는 비율이 55.6%, 포털의 쇼핑박스 영역을 보고 구매했다는 비율도 29.0%에 달했다.


20대의 인터넷 이용 목적은 PC의 경우 검색(75.6)이 가장 높았으며 모바일에서는 커뮤니케이션(79.0) 이용 목적이 가장 많았다. 20대의 86.2%가 SNS를 이용했으며 페이스북 이용률이 91.2%로 가장 많았다.

10대 1인 방송 시청 최다, 20대는 O2O 주도 20대 메신저 이용 현황


20대가 PC에서 이용하는 메신저는 카카오톡(95.3%), 페이스북메신저(33.1%), 네이트온(21.7%)의 순이었다. 모바일메신저 이용은 카카오톡(98.3%), 페이스북메신저(48.8%), 라인(20.2%)의 순이었다.


10대와 20대에서 카카오톡에 이어 페이스북메신저의 이용률이 2위를 차지한 것도 주목된다. SNS 이용 경험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메신저로 이동한 것으로 분석된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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