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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차륜형장갑차 개발… '전투용 적합' 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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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차륜형장갑차 개발… '전투용 적합' 판정 현대로템 주관으로 2012년 12월 연구 개발에 착수한 차륜형장갑차. (사진제공=현대로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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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보병 부대에 전력화 될 차륜형장갑차가 국내 순수기술로 개발됐다. 지상은 물론 수상에서도 기동이 가능하고 중화기를 장착했으며 적의 기관총 공격도 막을 수 있어 보병부대의 임무수행 능력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7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현대로템 주관으로 2012년 12월 연구 개발에 착수한 차륜형장갑차가 지난달 9일 운용시험평가에서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은 데 이어 같은 달 30일 국방규격이 제정됐다.


현재 우리 군이 주력으로 운용하고 있는 K200, K21 장갑차는 궤도형으로, 바퀴가 달린 차륜형에 비해 기동성이 떨어진다. 또 기존 보병부대는 기동장비 없이 도보로 움직였기 때문에 작전 반경이 좁은 데다적의 공격에 취약했다.


우리 군은 미래 군 구조개편에 따라 보병 부대의 책임 지역이 넓어지면서 기동성과 생존성, 타격력이 향상된 차륜형장갑차 개발 사업을 진행해 왔다. 이번에 개발된 차륜형장갑차는 전술타이어와 공기압조절장치, 조종수 열상잠망경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됐다. 산악 지형이 많은 전방에서 신속한 전개와 수색정찰 임무를 수행하는 보병전투용(K808)과 후방 지역의 기동 타격과 수색정찰 임무를 수행하는 보병수송용(K806) 등 두 가지 모델로 개발됐다. 방사청은 차륜형장갑차를 기본 차체로 30㎜ 차륜형대공포, 차륜형지휘소용차량 등도 개발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된 차륜형장갑차는 해외에서 개발된 유사 무기체계보다 성능 및 가격 측면에서 우수해 수출 경쟁력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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