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P조선 27일까지 매각협상 안되면 청산 검토…이달 말 금감원에 성동조선 실사결과 보고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중소 조선사의 구조조정이 산 너머 산이다. STX조선해양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로 가닥을 잡은데 이어 ▲SPP조선 ▲성동조선 ▲대선조선 등 다른 중소 조선사도 갈림길에 섰다. 2010년부터 6년간 채권단 공동관리를 받아왔지만 적자로 경영이 나아지지 않고 있어서다.
26일 채권단에 따르면 SPP조선의 주채권은행 우리은행은 오는 27일을 SM(삼라마이더스)그룹과의 매각협상 데드라인으로 결정했다. SM그룹이 최근 새로운 매각 조건 조정안을 제시하면서 협상이 지연되고 있어서다. SM그룹의 조정안에 따른 채권단 회수금액은 1415억원으로 당초 채권단의 예상 회수금액 2800억원의 절반에 불과하다.
채권단 관계자는 “지난 3월 23일에 체결한 양해각서(MOU) 조건에서 더 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협상 불발시 청산을 포함한 다른 방향을 채권단 전체와 상의 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동조선 채권단은 이달 말까지 스트레스 테스트(재무건전성 검사) 결과를 금융감독원에 보고할 예정이다. 일감이 40척 물량으로 1년여 동안 건조할 수준에 불과하고 신규수주 ‘0’(제로)인 것을 고려하면 법정관리 가능성이 높다. 성동조선은 삼성중공업과 경영협력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올해 이후 한 척의 선박도 수주하지 못했다.
수출입은행이 성동조선에 그동안 지원한 자금규모는 대출 1조3542억원, RG(선수금환급보증) 9931억원을 포함해 2조3473억원에 달한다.
대선조선은 생산공정을 일원화해 ▲소형 탱커 ▲컨테이너선 ▲여객선에 특화한 조선사로 생존을 모색하고 있지만 역시 채권단 실사결과에 따라 내달 초에는 법정관리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STX조선 채권단은 “STX조선이 이달 안에 법정관리를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채권단은 남은 자금한도 600억원을 사용해 이달 말 부도를 막기보다 법정관리를 택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RG콜 등 손실을 최대한 줄이겠다는 입장이지만, 이제 사실상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경영계획은 모두 중지다”고 말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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