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강현영 인턴기자] 가습기 살균제 논란의 최대 가해 기업인 옥시레킷벤키저 신현우(68) 전 대표가 제품의 위해성을 숨긴 광고 문구 도안에 깊이 관여한 정황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최근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형사2부장)은 옥시의 광고담당 전·현직 직원들로부터 "신 전 대표가 살균제 관련 광고 업무의 주요 과정을 보고 받고 지시도 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2000년 10월 옥시는 독성 물질인 PHMG 인산염 성분이 함유된 가습기 살균제를 출시하면서 용기에 '살균 99.9% - 아이에게도 안심', '인체에 안전한 성분을 사용하여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는 등의 광고 문구를 넣었다.
당시 제품 출시 초기로 가습기 살균제의 시장 확장 가능성을 크게 보고 마케팅 역량 제고에 집중하던 때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4일 검찰 관계자는 "제품 출시를 전후해 회사 경영에서 광고·마케팅이 차지하는 비중이 꽤 컸던 것으로 보인다"며 "당연히 이번 수사에서도 중점적으로 살펴봐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신 전 대표는 지난달 26일 소환 조사에서 "제품의 세부 광고문구 기획에 일절 관여한 적 없다"고 혐의를 부인했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 주 초 신 전 대표를 재소환해 흡입독성 검사를 하지 않은 배경과 허위광고 경위, 본사 관여 여부 등을 집중하여 추궁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이날 옥시 전 광고담당 임직원 2명과 제품 개발·제조를 담당한 옥시 연구소 연구원 김모씨 등 3명을 불러 조사했다.
강현영 인턴기자 youngq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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