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부, "北 SLBM 발사…성공 여부 관계없이 조치 취할 것"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7초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정부가 북한의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SLBM)발사에 대해 성공 여부 관계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24일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북한의 전날 SLBM 시험발사를 강력히 규탄하고 "유엔 안보리 등에서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북한의 이번 시험발사는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안보리가 언론성명을 통해 지난 15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고 추가도발 자제를 촉구한 지 열흘도 되지 않은 시점에 자행된 노골적 도발인데다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 및 세계의 평화와 안보를 위협하는 심각한 행위"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는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하는 경우 더욱 강력하고 단호한 국제사회의 대응에 직면할 것임을 여러 차례 경고한 바 있다"며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과 함께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및 압박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미국을 방문 중인 리수용 북한 외무상이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한미 합동훈련을 중단하면 핵실험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연례적, 방어적인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안보리 결의에 의해 금지된 핵실험과 연계하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멈추고, 핵실험 등 추가적 도발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북한 정권은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을 것"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협하는 북한의 어떠한 추가 도발에 대해서도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