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투자로 한국판 하우스오브카드 만들 계획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 산업간 동반 성장 구조 마련
합병승인 안되면 투자 축소 가능성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 이창환 기자]SK브로드밴드가 CJ헬로비전의 인수합병(M&A) 이후 국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해 31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조성된 자금은 오리지널 신규 콘텐츠 제작에 투입돼 하우스오브카드와 같은 사전 제작 드라마를 만드는데 쓰일 예정이다.
SK브로드밴드의 이같은 계획에 대해 이번 M&A를 반대하고 있는 KT와 LG유플러스는 "미디어와 콘텐츠산 수직 계열화가 심화될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SK브로드밴드는 8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합병법인이 향후 1년간 32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국내 콘텐츠 산업에 집중 투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합병법인은 이를 위해 1500억원을 출자하고 1700억원은 투자사 유치를 통해 조달한다. 조성된 펀드는 콘텐츠 제작에 2200억원을 투자하고 관련 스타트업 활성화에 1000억원을 지원한다.
◆콘텐츠에 2200억원 투자, "한국판 하우스오브카드 제작"=콘텐츠 제작에 들어가는 2200억원 중 1200억원은 드라마, 다큐 등 일반 영상 콘텐츠 제작 펀드로 조성된다. 조성된 펀드는 글로벌 한류 드라마 및 사회, 문화 관련 명작 다큐멘터리 등 VoD(주문형비디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지원할 방침이다.
일부 콘텐츠를 VoD 오리지널로 사전 제작해 유료 플랫폼에서 동시 개봉하는 새로운 시도도 할 계획이다. 확대된 가입자 기반을 토대로 VoD 퍼스트(1st) 서비스라는 새로운 콘텐츠 유통 경로를 마련하고 시즌제 등 새로운 포맷의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는 현재 넷플릭스 등 해외 OTT(인터넷을 통한 방송시청) 사업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나머지 1000억원 중 600억원은 융복합 콘텐츠 펀드로 조성돼 1인 창작자(MCN) 및 신기술 기반의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투입된다. 이를 위해 콘텐츠 진흥기관 또는 지자체 등과 협력해 개인 우수 창작자를 지속 발굴, 육성한다. 고품질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위해 주요 콘텐츠 제작사와 공동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400억원은 글로벌 콘텐츠 펀드로 만들어져 국내 제작사들의 해외 진출 기회를 제공하고 해외 플랫폼 간 연대를 통한 공동제작이 추진된다.
합병법인은 2200억 원의 펀드 운영을 통해 제작된 콘텐츠는 국내외 유료 플랫폼 및 OTT에도 제공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국내 콘텐츠 제작사의 수익 창출 기반을 강화하고 추가적인 외부 투자를 유도해 국내 콘텐츠 산업의 성장구조를 강화하는데 기여한다.
특히 펀드가 벌어들이는 수익금 중 1800억원은 재투자해 향후 5년간 총 5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산업 생태계에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콘텐츠 관련 스타트업 지원에는 1000억원이 투입된다. 스타트업 지원 대상에는 중소 프로그램공급자(PP), 독립제작사, 드라마 및 애니메이션 제작사 등 다양한 소규모 벤처기업들이 포함될 예정이다.
이인찬 SK브로드밴드 사장은 "맞춤형 콘텐츠를 사전 제작해 전편을 VoD 오리지널관에서 동시 개봉하고 시청자에게 새로운 시청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한국판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와 같은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역동적인 콘텐츠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합병법인은 플랫폼 차별화와 콘텐츠 산업 선순환 구축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콘텐츠의 다양성은 늘어나고 고객의 만족도는 향상돼 국내 미디어 플랫폼 및 콘텐츠 산업이 크게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KT·LGU+, "미디어-콘텐츠 산업간 배타적 관계 강화하는 것"=이날 KT와 LG유플러스는 공동으로 반박 자료를 내고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 내용이 SK브로드밴드-CJ헬로비전 M&A와의 연관성을 찾기 어렵고 공허한 펀드조성 액수만 되풀이 할 뿐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와는 무관한 내용"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양사는 "인수합병을 전제로 이를 추진하겠다는 것은 방송통신에 이어 콘텐츠 유통시장 독점화를 통해 자사 미디어 플랫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밖에 해석할 수 없다"며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를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실은 미디어-콘텐츠 산업간 배타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콘텐츠 펀드 3200억원중 실제로 SK브로드밴드가 투자하는 금액은 1500억원이고 나머지는 재투자 및 외부 투자 유치라는 점도 실망스럽다는 반응이다.
양사는 "이번 발표 내용은 자사 플랫폼 강화차원의 계획으로 시장 선순환 구조 정착과는 무관하며 지배력 강화를 통한 수직계열화 고착화를 의미한다"며 "유망 콘텐츠 육성 사례로 꼽은 '뽀로로'는 SK브로드밴가 프로그램 제작 단계부터 투자해 콘텐츠를 타 플랫폼에 상당기간 제공하지 않고 독점한 대표적 사례"라고 설명했다.
◆SKB, "합병 불허시 투자 규모 축소될 것"=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인찬 대표는 만약 이번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의 합병 허가가 나지 않는다면 투자규모는 축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상상하기 싫지만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투자계획이 상당히 지연되거나 축소가 될 것"이라고 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