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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초·중·고생, 예술창작 활동 늘려 인성교육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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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경쟁 논리를 넘어서 타인과 협력하고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협력적 인성을 지닌 서울학생'을 기르는데 앞장선다.


시교육청은 3일 발표한 '2016 인성교육 시행계획'에서 협력학습, 협력적 실천, 예술집단협력창작 등 '협력'에 중점을 둔 활동들을 역점 과제로 제시했다.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해 ▲인성친화적인 학교 ▲실천하는 가정 ▲협력하는 마을 등으로 3개 영역을 정하고, ▲따뜻한 학교공동체 문화 조성 ▲인성교육중심 교육과정 운영 정착 ▲문예체 테마별 인성교육 활성화 ▲가정의 인성교육 기능 회복 ▲학부모의 인성중심 소통 역량 강화 ▲마을과 함께하는 인성교육 ▲마을과 함께하는 청소년 지원 등의 7개 중점 과제를 추진한다.


또 ▲존중·배려의 '협력적 작은 실천' ▲소통·참여의 '협력학습' ▲공감·협동의 '예술집단협력창작(Art Collaboration Project)' 등의 3개 역점과제를 추진한다.

특히 이 가운데 예술집단협력 창작이란 학생들을 중심으로 문화예술 작품을 직접 기획·추진하고 공연하는 프로그램이다.


중학교는 올해부터 전면 시행되는 자유학기제와 연계해서 집단 예술창작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자유학기제는 중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중간·기말고사 등 지필고사 부담 없이 진로와 적성 체험 활동을 하며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제도다.


시교육청은 각급 학교에 예술집단협력 창작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연극과 뮤지컬 등 예술 분야의 강사 채용도 확대할 예정이다.


또 학교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한 '협력적 작은 실천', 토의와 공동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협력학습'도 독려할 방침이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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