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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어가는 서울, 주요 시설물 '정밀 검진' 벌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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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29일 '6대 도시안전관리대책' 발표..4개 투자기관 협력·하도급부조리 처벌 강화 등도

늙어가는 서울, 주요 시설물 '정밀 검진' 벌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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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서울시가 주요 시설물에 대한 대대적인 안전 관리 실태 감사에 착수했다. 최근 내부순환도로 폐쇄·잇따른 도로 침하 현상 등 도시 노후화로 시민 안전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자 선제적인 조치에 나선 것이다.

서울시는 건설된 지 20년 이상되는 자동차 전용도로·하수관로·한강 교량 등의 안전 관리 실태에 대해 정밀 감사를 실시하는 등 '6대 도시안전관리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최근들어 낡은 도시 기반 시설에 대한 안전 관리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 들어 벌어지고 있는 각종 크고 작은 일들이 마치 '하인리히법칙'처럼 대형 사고의 전조가 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다.

시는 서울시설공단이 관리하고 있는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 자동차전용도로 등 도시기반시설물에 대해서는 오는 4월, 물순환안전국의 노후 하수관로 관리 실태는 오는 9월, 안전총괄본부 담당 한강 교량 실태는 오는 11월 각각 감사할 예정이다.


이처럼 시가 대대적인 주요 도시 기반 시설 안전 관리 실태 감사에 나선 것은 최근 도시 노후화가 심화되면서 각종 안전 사고와 결함이 잇따라 발견되는 등 '징후'가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실제 서울 시내 자동차전용도로 11개소(165㎞) 중 8개소(134㎞)가 건설된 지 20년이 넘었다. 하수관로도 총연장 1만392㎞ 중 30년 이상 된 노후관로가 52%(5411㎞)에 이른다. 이로 인해 최근 발생한 도로 함몰 발생 원인의 79.2%가 노후 하수 관로의 손상에 따른 누수로 드러나고 있다. 교량도 615개소 중 30년 이상 노후화 비율이 현재 27%(163개소)를 차지하고 있다.


시는 이와 함께 ▲대형교량 및 수중구조물 점검, ▲노후 불량 하수관로 조사 및 정비, ▲지하철 비상대응 역량 및 위기대응 체계 강화 사업 등 시민 안전과 직결된 14개 사업에 대해 '1시책 1직원 상시 모니터링'를 구축해 살펴 볼 계획이다. 정책이 하부 현장까지 제대로 전달, 시행되고 있는지 정책 수립-집행-제도정착별로 모니터링 해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4개 투자기관(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공사-서울시설공단-SH공사)과 협업하는 ‘합동 현장 안전점검 회의’를 정기적으로 열어 서로의 안전 노하우를 전수·확산한다.


'하도급부조리신고센터(2133-3600)'를 통해 공사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안전사고 위험, 비리, 부당행위 등에 대한 제보를 접수한다. '건설 공사 기동 안전점검단'을 새로 만들어 신고 사항 접수 시 즉시 현장으로 출동해 안전 조치를 취한다. 신고자에 대한 정보는 철저히 보호할 계획이다. 안전감사담당관 직원 4인으로 구성된 TF팀이 전담한다.


만약의 사고 발생 시 신속·정확히 대처할 수 있도록 현장 조치 매뉴얼도 재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에는 매뉴얼 점검 대상 기관을 서울시설공단, SH공사까지 확대해 지하도상가 화재, 건설공사장 붕괴 등 재난 대비 훈련 시에 매뉴얼 점검을 실시·개선한다.


아울러 지난해 공공기관에 이어 올해에는 안전관련 재단 등 시민단체와 업무협약을 추가로 체결하는 등 민간과의 협업을 통해 안전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한국전기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 등 4개 공공기관과 안전감사 업무협약을 체결해 협력해 왔다.


김기영 시 감사위원장은 “도시 노후화가 계속되고 있고,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도시운영의 핵심 가치”라며 “각 기관의 안전시책이 효율적으로 집행되도록 지원해 안전관리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안착시키고, 중요 시설물은 직접 감사?점검해 도시안전관리의 이중삼중 안전장치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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