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료(2인분)
유부 주머니 6개, 어묵(작은 것) 1팩, 대파 1/4대, 쑥갓 약간,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국물 재료
물 3컵, 다시마(5*5cm) 1장, 가다랑어포(가쓰오부시) 1/2줌, 간장 2, 맛술 1, 소금 약간
유부 주머니 재료
숙주 1줌, 두부 1/4모, 당면 50g, 당근 약간, 미나리 약간, 간장 0.5, 다진 마늘·다진 파 0.5씩, 참기름·깨소금 0.5씩, 소금 약간
만들기
▶ 요리 시간 40분
1. 유부는 밀대로 한 장씩 꼭꼭 밀어 체에 담고 끓는 물에 데쳐 기름기를 뺀 다음 윗부분을 잘라 주머니 모양을 만든다.
2. 숙주는 데쳐서 물기를 짜고 송송 썰고, 두부는 칼등으로 으깨고 당면은 불려서 다지고, 당근은 다진 후 섞어서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 섞는다.
3. 준비한 유부에 양념한 소를 넣고 미나리로 잘 묶어 유부 주머니를 만든다.
4. 어묵은 여러 가지 종류가 들어 있는 것으로 준비해 큰 어묵은 한 입 크기로 자르고, 미나리는 잎을 떼어 내어 다듬고 살짝 데쳐 굵은 줄기는 가늘게 찢는다.
5. 냄비에 물 3컵, 다시마 1장을 넣어 물이 끓어오르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가다랑어포를 넣은 후 불을 끄고 5분 정도 두었다가 가다랑어포가 바닥에 가라앉으면 국물을 걸러 간장, 맛술을 넣어 끓인다.
6. 냄비에 유부 주머니, 어묵을 넣고 끓이다가 대파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쑥갓을 넣는다.
글ㆍ사진=네츄르먼트 제공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