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금융위, 북한 사이버 공격 대응 점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1초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금융위원회는 고승범 상임위원 주재로 13일 우리은행 본점(명동)에서 최근의 북한 핵 실험과 관련한 금융권 대응현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북한은 물리적 도발 후 금융시스템 등 국가기간시설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시도한 전례가 있다. 2009년 5월 25일 핵실험 후 2009년 7월 7일 디도스 공격, 2013년에는 2월 핵실험 후 3월과 6월에 사이버 공격이 있었다. 이에 금융위는 이번 핵 실험 직후인 8일부터 금융전산위기 경보를 관심 단계로 격상했다.

이번 회의는 금융보안원이 현재까지 금융시스템에 대한 주요 사이버공격 사례와 ‘관심’ 경보 발령 시 각 기관의 조치 필요사항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금융공동망을 담당하는 금융결제원, 증권전산망을 담당하는 한국거래소, 은행권 대표로 우리은행에서 각각 금융전산위기 대응현황을 발표하고 이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금융보안원 관계자는 “북한 핵 실험 이후 국내 금융시스템에 대한 사이버 공격 시도를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별다른 이상 징후는 없다”고 보고했다.

고승범 금융위 상임위원은 “경제의 혈맥에 해당하는 금융 시스템은 사이버공격에 따른 장애 발생 시 국민들에게 큰 불안감과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라며 “각 기관별로 설치된 보안관제센터 근무를 보강하는 등 비상근무태세를 유지해달라”고 말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