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우리은행은 홍채인식을 통해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홍채인증 자동화기기(ATM)'를 금융권 최초로 상용화해 일반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현재 기업은행이 직원들을 대상으로 홍채인증 ATM의 시범 운영을 시행 중으로,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홍채인식을 하는 것은 우리은행이 처음이다.
홍채인증은 사람마다 고유한 특성을 가진 홍채 패턴을 이용한 것으로 쌍둥이 뿐만 아니라 본인의 오른쪽과 왼쪽 홍채가 서로 달라 보안성이 매우 뛰어난 생체 인증 수단으로 꼽힌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11월 홍채인식 핀테크 기업인 ㈜아이리스아이디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래 고객의 홍채정보를 디지털화해 분리 저장하고 상당 기간 테스트 및 검증과정을 통해 안전하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보안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5개 전략점포(본점 영업부ㆍ명동금융센터ㆍ강남교보타워금융센터ㆍ연세금융센터ㆍ상암동지점)에 이 기기를 설치해 운영한다. 이 기기를 이용하면 현금카드 등 별도의 매체를 이용할 필요 없이 홍채인증을 통해 입금ㆍ출금ㆍ송금ㆍ조회 업무를 할 수 있다.
고객들은 해당 영업점을 방문해 홍채 정보와 이용 계좌를 등록하면 홍채인증 ATM을 이용할 수 있다. ATM의 메뉴 중 '홍채인식'을 선택한 뒤 기기 상단의 렌즈부에 눈을 맞추면 사전에 등록한 홍채 정보를 인식한다. 홍채 인증과 함께 계좌번호 선택, 주민등록번호 입력, 계좌 비밀번호 입력 등의절차를 거치면 업무를 마칠 수 있다.
은행 관계자는 "홍채인증 자동화기기는 보안성이 뛰어난 홍채를 이용한 금융거래를 금융권 최초로 일반 고객까지 확대하여 상용화한 서비스"라며 "홍채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안전한 바이오인증 수단을 활용하여 고객이 편리한 인증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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