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스마트폰은 필수 매체"…TV 첫 추월

시계아이콘01분 12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방통위, 2015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응답자 46.4%, "스마트폰이 필수매체"…TV는 44.1%
TV시청 하루 평균 2시간 46분…스마트폰은 1시간19분 이용

"스마트폰은 필수 매체"…TV 첫 추월 필수매체 조사(출처:방송통신위원회)
AD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꼽은 소비자가 처음으로 TV를 앞질렀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매체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과 이용행태 변화 등을 담은 '2015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 TV 보급률은 94.8%로 가정 내에서 여전히 보편적인 매체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의 보급률은 전년도 76.9%에서 78.8%로 증가해 미디어 이용의 이동화, 개인화 현상이 전 연령대로 확산되는 추세로 나타났다. 10대~40대에서는 스마트폰 보급률이 90%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꼽은 응답자가 46.4%로 TV(44.1%)를 처음으로 앞질렀다. 지난해 조사에서는 TV가 필수매체라고 응답한 비율이 44.3%로 스마트폰(43.9%)을 근소하게 앞섰다.

연령대별로 10대(67.9%), 20대(69.5%) 등은 스마트폰을, 50대(57.0%), 60대 이상(86.6%)은 TV를 가장 필수적인 매체로 선택했다. 40대 이상에서는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선택하는 비중이 최근 3년간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고연령대에서도 스마트폰의 중요성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로 나타났다.


미디어 이용 시간에서는 TV시청(전체응답자 기준)이 하루 평균 2시간 46분으로 타 매체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후 스마트폰은 1시간 19분, 라디오 이용 시간은 하루 평균 17분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조사에서는 TV 2시간 52분, 스마트폰 1시간 17분, 라디오 19분이었다.

"스마트폰은 필수 매체"…TV 첫 추월 연령대별 필수매체 인식(출처:방송통신위원회)


미디어 이용시간 분석결과, 지상파 TV 실시간 시청이 전반적으로 높았고, 특히 오후 9시~10시 이용률이 가장 높았다. 오후 1시~4시 사이에는 유료방송 실시간 시청이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 이용 빈도 조사에서는 TV(76.2%), PC/노트북(29.5%), 라디오(8.9%), 신문(7.1%)의 주 5일 이상 이용 비율이 점차 감소하는 반면, 스마트폰(70.8%→73.7%)의 비율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주일간 오버더톱(OTT) 서비스를 한번 이상 이용한 비율은 14%였으며 서비스 이용 기기는 스마트폰/태블릿(90.8%), 데스크탑PC(22.2%), 노트북(14.3%) 순으로 나타났다. 정액제 혹은 추가요금을 지불하고 이용한 비율은 전체 응답자 기준 2.9%, 이용자 기준 20.8%로 나타났다.


OTT서비스를 통해 주로 시청하는 프로그램 유형은 오락/연예가 68.7%로 가장 높았고, 드라마(32.9%), 뉴스(16.7%), 스포츠(15.7%), 영화(13.2%), 시사/교양(8.3%)의 순으로 나타났다.


TV 시청중 타 매체를 함께 이용하는 비율은 스마트폰이 43.2%로 가장 높고, PC/노트북 7.3%, 신문 2.3% 순서였다. TV 시청 중 다른 매체를 동시에 이용하는 이유는 채팅/메신저 이용이 52.9%로 전년(45.9%)대비 대폭 증가했고, 습관적으로(45.1%), 다양한 정보검색(26.3%)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14년보다 표본규모를 800여 가구 확대해 전국 4266가구에 거주하는 13세 이상 남녀 7553명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1일부터 8월 21일까지 면접조사 방식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진행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