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처음처럼' 소주값 인상 대열 합류…소주 출고가 1000원 시대(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초

롯데주류 내년 1월4일부터 '처음처럼' 출고가 1006.5원으로 인상

'처음처럼' 소주값 인상 대열 합류…소주 출고가 1000원 시대(종합) 처음처럼
AD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 롯데주류가 소주값 도미노 인상 대열에 합류했다. 롯데주류는 내년 1월4일부터 처음처럼의 출고가를 평균 5.54% 인상한다고 30일 밝혔다.

롯데주류의 가격인상은 2013년 이후 3년 만이며 대상 제품군은 ‘처음처럼’ 병, 페트, 담금 소주 등이다.


이번 출고가 인상으로 롯데주류의 주력 제품인 ‘부드러운 처음처럼’(17.5도)의 360㎖ 병 제품 출고가는 946원에서 1006.5원으로 6.39% 인상된다. 페트(PET) 소주, 포켓 소주, 담금 소주 등의 출고가도 5%~6% 가량 인상된다. 다만 ‘순하리 처음처럼’은 출고가 변동 없이 현재 가격으로 유지된다.

롯데주류는 "지난 3년 동안 누적된 원가 상승요인을 반영하되 내부적인 원가절감 등을 통해 인상폭을 최소화하고 주요 경쟁사 제품들에 비해 더 낮은 가격을 유지하는 선에서 출고가를 인상하게 됐다"고 밝혔다.


소주값 인상은 지난달 30일 하이트진로가 '참이슬'의 출고가격을 5.52% 인상하며 시작됐다. 하이트진로는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클래식(360㎖)의 출고가격을 병당 961.70원에서 54원 오른 1015.70원으로 인상했다.


6일 뒤 맥키스와 한라산도 가격 인상에 참여했다. 대전·충남지역 주류업체 맥키스컴퍼니(구 선양)는 '오투린' 소주의 출고가를 963원에서 1016원으로 5.5% 인상했으며 제주 한라산소주도 '한라산' 출고가를 1080원에서 1114원으로 3.14% 올렸다.


경남권 지역 소주 업체들도 가격인상에 동참했다. 무학은 21일 자사 소주 '좋은데이'와 '화이트'의 가격을 각각 950원에서 1006.9원, 970원에서 1028.1원으로 인상했다. 인상률은 두 제품 모두 5.99%다. 금복주도 21일 961.7원에서 1015.7원으로 5.62% 인상했다.


대선주조는 22일 시원(C1)과 시원블루(C1 블루)의 출고가를 각각 인상전 970원에서 1025원으로, 960원에서 1015원으로 5.7% 인상했다. 순한시원은 960원에서 1008원으로 5.0% 인상했다.


롯데주류의 가격인상으로 소주업계에서는 전남을 기반으로 한 보해양조만 가격인상을 남겨두게 됐다. 30일 현재 보해양조 관계자는 "현재까지 가격인상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소주 출고가격 인상이 줄을 잇자 일반 소매업체나 음식점에서도 값을 올릴 가능성이 큰 만큼 대표적 서민 주류인 소주의 가격 부담이 높아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가격 인상 후 여론이 악화되자 이를 의식해 눈치보기를 하고 있던 업체들의 가격인상이 줄을 잇고 있다"며 "음식점 등에서 판매되는 소주가격도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 보여 소주값 인상 이슈가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