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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택배원이 LTE 속도 측정"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5초

미래부 '커버리지 지도' 만드는데 우체국 택배원 참여 방안 검토 중
객관성 공공성 확보하고, 전국 방방곡곡 1년 내내 통신품질 측정 가능
앱 다운 받아 자동으로 측정해 이통사 서버로 보내는 방식
데이터 사용료 예산 확보 방법 찾는 중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우체국 택배원이 '커버리지 지도'를 만드는데 투입된다.

커버리지 지도란 이동통신 3사의 전국 읍ㆍ면ㆍ동 단위별 데이터 속도, 지연시간, 통화품질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는 지도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미래창조과학부는 이동통신 3사의 3G(세대)와 LTE 통신 품질을 읍ㆍ면ㆍ동 단위별로 조사해 전국 현황을 담은 커버리지 지도를 만들 계획이다.

미래부는 커버리지 지도의 객관성 및 공정성을 감안, 우체국 택배원을 참여시키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중이다.


전국 우체국 택배원들에게 이 업무를 맡기면 도시 뿐 아니라 산간벽지나 섬 등 전국 방방곡곡을 다녀 1년 내내 상시 측정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임자로 지목됐다. 우체국 택배원은 전국에 18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또 우체국 택배원은 미래부 산하 우정사업본부 소속이라는 점에서 객관성 및 공정성 시비에서 자유롭다는 게 미래부의 판단이다.


지난 2012년 민간에서 실시한 '사용자가 만드는 LTE 대동여지도' 커버리지 지도는 이동통신 3사 모두 결과에 수긍하지 않는 등 잡음이 있었다.


커버리지 지도 작성은 우체국 택배원의 휴대폰에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속도측정 애플리케이션(앱) 설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택배원이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앱이 자동으로 데이터 속도 및 통화품질 등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이동통신사에 전달, 집계한다는 것이다.


미래부는 내년중 시범서비스를 실시한 뒤 오는 2017년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우체국 택배원들이 품질을 측정하면 객관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이동통신 3사의 불만이 없을 것"이라며 "통신 품질 앱을 작동하는데 드는 데이터 사용료를 낼 예산을 확보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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