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자동차가 미국 자동차 시장 진출 29년만에 누적판매 1000만대 돌파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GM, 포드 등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자국 자동차 브랜드가 즐비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에서 이뤄내 더 큰 의미가 있다.(본지 10월19일자 1면 '[단독]현대차, 美 진출 29년만에 '1000만' 판매 대기록 작성' 참조)
현대차는 1986년 울산 공장에서 생산된 소형 승용차 '엑셀'을 통해 미국 시장에 첫 진출, 첫 해 16만8882대 등 진출 4년만에 현지 판매 100만대를 넘겼다. 이후 진출 13년만인 1999년 누적 판매 200만대를 달성하고 2002년 300만대, 2005년 400만대를 달성했다.
특히 앨라바마 공장이 준공된 2005년 이후부터는 연 평균 6%대의 성장을 거듭하며 본격적으로 판매에 탄력이 붙어 ▲2007년 500만대 ▲2009년 600만대 ▲2011년 700만대 ▲2013년 800만대 ▲2014년 900만대를 차례로 돌파했다.
또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 연속 판매 성장을 기록했고 2010년부터는 매년 연간 판매 신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올해도 지난 9월까지 전년동기 대비 3.7% 성장한 57만8190대를 판매해 또 한 번 신기록 달성이 기대된다.
현대차는 미국 진출 29년간 엑셀을 비롯해 총 15개의 차종을 선보였다. 현재는 ▲엑센트 ▲엘란트라 ▲벨로스터 ▲쏘나타(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 ▲아제라(국내명 그랜저) ▲제네시스 쿠페 ▲제네시스 ▲에쿠스 ▲투싼 ▲싼타페(맥스크루즈 포함) 등 전 차급에 걸쳐 총 11개 차종을 판매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1985년 출시돼 30년 간 동일한 차명을 유지하며 국내 최장수 단일 브랜드로 기록되고 있는 '쏘나타'로 미국에서는 1989년부터 판매되기 시작해 이달까지 총 249만8203대가 판매됐다.
특히 현대차는 2008년 현대차 최초 럭셔리 세단인 '제네시스'를 선보이고 2009년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아시아 대형차로는 처음으로 '올해의 차'에 선정돼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탈바꿈 시켰다.
현대차 관계자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자 자동차의 본고장인 미국에서이와 같은 성과를 거뒀다는 것은 현대자동차의 우수한 품질과 가치를 인정받았음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향후에도 고객이 원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신차를 지속적 투입하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브랜드 위상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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