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에 포함된 키워드 빅데이터 분석…최적의 답변 제공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NAVER)가 지식iN 서비스에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 맞춤 답변을 제공하는 '지식인(지식iN) 답변 추천'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지식iN 답변 추천'은 13년간 쌓아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클러스터링(Clustering) 과정을 거쳐 답변 후보를 추출하고, 질문에 가장 적합한 답변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서비스다.
반복되는 유형의 질문에 적합한 답변을 즉시 제공해 이용자들이 보다 간편하고 신속하게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
클러스터링 단계에서는 1억6000만개에 달하는 지식iN 질문 데이터를 분석해 비슷한 질문을 모은다. 그 다음 알고리즘을 통해 질문 모음과 답변 간 유사도를 측정해 최적의 답변을 선택해서 제공한다.
현재 지식iN은 '꿈 해몽' 관련 주제에 클러스터링 기술을 적용 중이다. 예를 들어, '뱀 꿈을 해몽해주세요'라는 질문에 대해 핵심 키워드인 '뱀'과 '꿈', '해몽'을 추출하고, 키워드가 속한 군집에서 ▲문서가 작성된 날짜 ▲사용자 추천수 ▲답변자의 등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한다.
단 최적의 답변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답변이 노출되지 않는다. 현재 지식iN은 추천 서비스에 대한 특허 등록을 진행 중이다. 향후 역사, 청소/수리 등 보다 많은 주제로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박춘희 네이버 지식iN TF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질문자는 질문과 동시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답변자는 동일한 답변을 제공하지 않음으로서 서비스에 새로운 활력을 부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식iN 서비스 이용자와 소통하고 꾸준히 변화해 보다 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