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원다라 기자] 17일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안행위)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는 박원순 시장의 최대 역점사업인 '서울역 7017프로젝트'를 둔 여야의 공방이 벌어졌다.
'야당'인 새누리당은 박 시장이 주민과 경찰·문화재청의 반대에도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는 공세를 펼치는 반면, '여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정치적 의도가 있다며 박 시장 지원에 나섰다.
이날 먼저 포문을 연 것은 정용기 새누리당 의원이었다.
정 의원은 "도로교통공단도 교통영향 평가를 진행한 결과 사업이 강행되면 서울역 교차로의 통행량이 늘어 평균통행속도가 떨어지고 혼잡이 예상된다는 의견을 냈다"며 "국토교통부, 서울경찰청, 문화재청 등 여러 관련기관이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 사업에) 반대 내지는 유보하고 있는데다 만리동 주민과 중소상공인들도 반대하는 것을 알고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박 시장은 "처음에는 반대가 상당해 골목골목을 다니면서 주민들과 각종 단체·기관을 만나 소통한 결과 반대는 거의 사라졌다"며 "교통문제나 문화재인 서울역 경관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다 수정해서 협의 중인 상태다"라고 해명했다.
정 의원은 또 "시 대변인은 경찰이 심의 보류 결정을 내린데 대해 '정치적 함의'가 있는 것 같다고 했다"며 "이렇게 증명할 수 없는 얘기를 하는 것은 경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행위다.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공격이 이어지자 새정치민주연합 측은 반박에 나섰다.
박남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오후 질의에서 "대변인의 발언 ('정치적 함의' 발언)에서 의심을 지울 수 없는 사례가 있다"며 "오전에 정 의원이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영향 기술검토 보고서를 언급했는데, 이 보고서가 서울시에 통보된 것은 9월15일이였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지난 7월 서울경찰청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에서 서울역 고가 사업이 보류됐을 때도, 이어 8월6일과 13일 시경 측과의 회의에서도 이 부분(도로교통공단 기술검토 보고서)에 대한 발언은 없었다"며 "이를 정치적으로 해석하지 않을 수 있겠나"라고 지적했다.
한편 시는 서울역 고가사업이 강행될 경우 인근 교차로 통과시간(차량)이 평균 112%까지 증가 할 수 있다는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영향 기술검토 내용과 관련해 "편향된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시는 "112%라는 수치는 증감률을 단순히 산술평균한 값으로, 고가 폐쇄에 따른 정체 영향을 임의로 확대 해석한 것"이라며 "시 분석결과에 따르면 교통개선대책 시행시 주변 교차로 평균 지체도 변화는 미미한 수준"이라고 해명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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