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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기기피제 오류 인정한 소비자원…피해 책임은 누가 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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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 반박에도 꿈쩍 않더니 10여일 만에 정정보도


모기기피제 오류 인정한 소비자원…피해 책임은 누가 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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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소비자보호 및 피해구제를 위해 설립된 한국소비자원이 오히려 시장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논란의 여지가 있는 사안을 성급히 발표하면서 긴밀히 협조해야 할 식품의약품안전처와도 번번이 대립하는 모양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31일 모기기피제 성분 가운데 시트로넬라 오일에 함유돼 있는 메틸유게놀 성분의 발암 가능성을 언급했던 발표를 정정한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국내에 허가된 200여개의 모기기피제 중 일부 제품에 안전성 문제가 있다고 발표한 지 10여일 만이다. 당시 소비자원은 모기기피제 200여개를 조사한 결과 유럽연합(EU)이 발암 가능성 때문에 사용을 금한 시트로넬라 오일이 들어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모기기피제 심사 업무를 담당하는 식약처는 즉각 반박했다. 판매 제품은 모두 안전성 심사를 거쳤고, 시트로넬라 오일 등 성분이 들어간 제품이 해외에서 판매 금지됐다는 발표도 사실과 다르다는 것이다.

식약처의 이 같은 반박에도 소비자원은 당시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급기야 지난 27일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황교안 국무총리가 "국민 안전과 관련된 국가기관의 발표는 국민들의 소비 등 일상생활에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는 만큼 충분히 사전협의를 거치는 등 신중을 기해야 한다"며 "이런 원칙이 지켜지지 않으면 정책의 신뢰성이 떨어지고 정부에 대한 불신을 초래한다"고 질타했다.


황 총리의 강경대응에 소비자원은 뒤늦게 기존에 발표한 내용을 번복하는 자료를 내놨다. 소비자원은 "EU가 발암 가능성 때문에 시트로넬라 오일 사용을 금지했다는 공식 자료를 확인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정향유 성분을 한국만 모기기피제 유효성분으로 허용하고 있다는 기존의 발표내용도 미국에서 정향유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판매중이라는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정정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지난 4월 발생한 '가짜 백수오 사태'에 이어 식약처의 계속된 엇박자로 소비자원의 신뢰도는 땅에 떨어진 상태다. 당시 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백수오 제품 대부분에 부작용을 유발하는 이엽우피소가 함유돼 있다고 발표했지만 식약처는 이엽우피소의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백수오를 제조ㆍ판매하는 내츄럴엔도텍의 주가가 폭락하고 이를 판매한 홈쇼핑 업체의 환불 소동이 줄을 잇는 등 혼란을 빚기도 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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