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메르스 여파…이마트 패션 전년比 매출 18.2% 줄고, 재고 10% 늘어
16~29일간 1000억 규모 역대 최대 여름 패션 창고대방출전으로 소비진작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이마트가 대규모의 여름 패션 ‘창고 대(大)방출전’을 열고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의 영향으로 닫혔던 소비 포문 열기에 나선다.
16일부터 29일까지 전점에서 열리는 이번 ‘창고 대방출전’은 이마트 자체 패션브랜드인 데이즈 여름 의류 및 이너웨어, 잡화류를 비롯해 바캉스 상품까지 총 1000억원 규모로 진행된다.
데이즈 의류와 이너웨어의 경우 정상가 대비 최대 60%까지 가격을 낮춰 남성 에어로쿨 폴로티와 여성 그래픽티(반팔)을 9900원에, 여성용 레이온 프린트 원피스와 남성 비즈니스 반바지는 1만9900원에 판매하고, 쿨리즘 남성 내의는 5880원, 여성 브라·팬티는 6900원·2900원에 균일가로 판매한다.
반바지·반팔의류를 3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20%, 쿨 이너웨어(데이즈 쿨양말,쿨토시,비치모자,쿨리즘아동팬티 및 직수입 선글라스 전품목)을 2개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30%를 추가 할인해 주고, 데이즈 슬리퍼와 샌들의 경우 구매 수량에 따라 20~30%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바캉스 용품도 이번 창고 대방출전에 참여한다. 이마트 자체 브랜드인 빅텐 캠핑용품(체어·테이블·침낭·코펠세트) 전 품목을 20% 할인가에 판매하고, 빅텐 텐트 1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3만9000원 상당의 선블럭 그늘막을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이마트가 바캉스 성수기에 접어드는 7월 중순부터 대규모 처분전에 나선 까닭은 6월 매출 감소의 충격이 컸기 때문이다.
이마트 패션 매출은 지난 4월(1.4%) 42개월만에 첫 플러스(+)성장을 기록한데 이어 5월에도 6.5% 신장을 이어가며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 일으켰다. 하지만, 6월(-18.2%)들어 매출이 큰 폭으로 꺾이고 7월 들어서도(14일기준:-8.2%)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하자 상황이 크게 바뀌었다.
특히 소비성향을 대표하는 패션 상품군 중에서도 시즌성이 큰 의류와 캠핑, 아웃도어 상품군의 경우 전체 패션 매출보다 상대적으로 큰 매출 하락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캠핑용품과 아웃도어 키친 매출은 6월 들어서 각 35.1%, 28% 매출이 줄었고, 바캉스 용품보다는 사정이 나은 데이즈 의류도 16.1% 매출이 줄어들며 전반적인 소비 위축기류에 접어든 양상이다.
메르스로 인한 내수경기 침체와 평년보다 열악했던 기후 조건도 6월 매출 하락에 한 몫했다. 6월 이마트 평균 방문 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6.3% 줄어 자연스레 6월 이마트 매출도 10.7%(기존점기준) 감소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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