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광산구, 17일 광주 YMCA서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 초청강연"
[아시아경제 노해섭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17일 오후4시 광주 YMCA 무진관에서 ‘행복’을 주제로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를 초청해 특강을 연다.
강의를 맡은 오 대표는 ‘행복한 우리 만들기’를 주제로 지난해 9월부터 전국을 돌며 강연을 이어가고 있다.
그는 이번 강연에서 행복지수 세계 1위 덴마크에서 찾은 행복사회의 열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이어 덴마크처럼 행복한 교실과 인생, 사회를 누리기 위해서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광주시민과 함께 고민한다.
오 대표는 “덴마크로 이민 갈 필요는 없다. 우리 안에 ‘덴마크’를 찾자”고 말한다. 그는 17일 강연에서 광주에 꿈틀대고 있는 시민운동, 자치운동 등에 대해 의견도 나눌 예정이다.
이번 강연은 15~18일간 열리는 광산구 행복박람회 '5·18의 현재, 행복한 자치공동체 광산’의 하나다.
행복박람회는 광주민중항쟁을 기념해 기억과 추모 중심의 오월행사를 넘어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광주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행사. ‘주먹밥’으로 상징되는 ‘광주공동체’의 모습을 마을과 학교 등 자치공동체의 현장에서 찾는 행복박람회는 행복투어, 행복강연, 자치도서관 만들기 등으로 진행된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