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상하이모터쇼]이형근 기아차 부회장, “中 반값 SUV 연구”

시계아이콘00분 52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이형근 기아자동차 부회장이 21일 상하이모터쇼 현장을 찾아 중국 현지업체들의 SUV 모델을 직접 살폈다.


[상하이모터쇼]이형근 기아차 부회장, “中 반값 SUV 연구”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
AD

이날 이 부회장은 중국 자동차 업체 장안과 장성 등의 전시 부스를 둘러본 뒤 “중국 업체들의 반값 SUV들이 승용차를 대체하며 중국 시장의 SUV 판매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며 “어떻게 반값에 차량을 만드는 지 연구해봐야겠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전시관을 둘러보면서 참가 업체의 SUV 앞에서 걸음을 멈추고 시간을 보냈다. 특히 현지업체의 SUV에 대해 판매량이나 가격 등을 물어보며 큰 관심을 보였다.


장안의 경우 CS 75와 CS 35 차량 운전석에 앉아 10분 가까이 내부를 살펴봤다.

BYD의 전시관에서는 ‘당’, ‘송’, ‘원’ 등 중국 왕조의 이름을 딴 차량의 내부를 손으로 두드리거나 라디에이터 그릴을 꾹꾹 눌러보기도 했다.


시트로앵의 에어크로스나, 닛산의 무라노, 도요타의 하이랜더 등 유럽이나 일본의 SUV도 꼼꼼히 살펴봤다.


이 부회장은 중국 시장이 승용차에서 SUV로 이동하고 있는데 로컬업체가 이 트렌드를 이끌면서 SUV 시장을 키우고 있다고 분석했다. 현지 업체의 차량에 대해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눈에 보이는 부분은 많이 좋아졌다”고 평했다.


하지만 이 부회장은 “어떻게 우리 차 반값으로 팔고 이익을 낼 수 있을까”라고 의문을 제기하면서 “겉모양은 많이 좋아졌는데 내구성이 어떻게 되는지, 우리와 같은 조건에서 테스트해 보면 차이가 많이 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부회장은 최근 빠르게 성장한 현지 업체로 ‘장안’과 ‘장성’을 지목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장성과 장안의 올해 1분기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75%와 29%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반값 SUV가 합자 브랜드의 승용차를 잡아먹고 있다”면서 “로컬 SUV와 합자 브랜드 승용차의 가격이 같으니 더 큰 SUV를 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